이전
전체보기

알라딘

서재
장바구니
내가 머문 자리엔 ...
  • 난생처음 미국 주식
  • 지상욱
  • 13,950원 (10%770)
  • 2021-04-30
  • : 164





 

 

“주식은 도박이라고 믿었던 유교보이의 생생한

<난생 처음 미국 주식> 투자 이야기”

 

 

<난생 처음 미국 주식>은 주식에 대해 가지고 있던 편견을 깨고, 처음 주식 투자를 하면서 기록하고 공부한 내용을 담은 책이다. 미국은 한 번도 가 본적 없고, 증권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일을 하는 작가님의 시선에서 서술한 책이기에 주식을 처음 접하시는 분, 특히나 미국 주식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유용한 책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은 미국 주식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 설명부터 사례까지 알짜배기 정보들을 모아 놓았는데, 읽으면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투자와 관련된 내용의 책이기에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을 텐데도 설명을 빙빙 돌리지 않고 핵심만을 딱 찍어서 서술해 놓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작가님의 실제 투자 경험을 예로 들어가며 설명해 놓았기 때문에 그 내용을 참고하면서 차근차근 따라해 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이었다.

 

*

 

“항상 자신이 매수한 주식에 대해서는 매도하기 직전까지 책임질 줄 알아야 한다.”

작가님이 책에서 하신 말 중에 가장 와 닿았던 문장이다. 주식 공부를 시작하면서 내 머릿속에 항상 염두해 두는 생각이기도 하고.

작년 말에 우연한 기회로 주식 공부를 하기 시작했는데, 공부를 하면서 놀란 것 중 하나는 주변 사람들이 주식 종목을 추천해달라는 말을 너무 쉽게, 그리고 아무렇지 않게 요구한다는 거였다.

“요즘 주식 공부한다며? 종목 좀 추천해 봐!”

그럴 때마다 나는 “나를 뭘 믿고?”라며 반문하곤 하는데, 다소 공격적인 말투이지만, 저게 딱 내가 느끼는 감정이었다. 나도 나를 못 믿겠는데, 더군다나 이제 겨우 주식의 기초 정도를 어렴풋이 알아가는 중인데, 그런 나에게 주식 종목을 추천하라니. 한두 푼도 아닌 그 큰 돈을 너무나도 쉽게 맡겨버린다는 것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더불어 주식 종목을 추천하는 사람보다 추천 받길 원하는 사람이 더 많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기업에 투자해 성공하는 어려운 길보다는 소위 말해 자칭 전문가라는 사람들에게 추천받아 투자해서 쉽게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이 더 많다는 것. 어떻게 운이 좋아 한번은 그런 행운을 누릴 수 있을진 몰라도 자본주의 사회에 공짜로 얻어지는 것은 없다. 쉽게 얻은 것은 그만큼 쉽게 무너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투자라는 것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는 것도 문제지만, 많은 사람들이 너무 쉽게 투자한다는 사실이 좀 염려되는 것도 사실이다.

 

*

 

한 때 욜로(YOLO)의 삶이 유행한 적이 있었다. ‘한번 뿐인 인생 즐기면서 살자’ 라는 이 말은 원래의 취지와는 다르게 ‘한번 뿐인 인생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하고 살자’가 되어 버리면서 많은 사람들이 ‘현재’만을 생각하며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고 소비하는 삶을 택했었다.

그러나 2019년 말에 터진 코로나 사태 이후, 예기치 못한 상황의 연속이 시작되면서 위기의식을 느낀 사람들은 ‘자본’에 과도한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코로나라는 위기 속에서 평소라면 있을 수도 없을, 말도 안 되는 수익을 내는 사람들이 생겨나기 시작했기 때문이었다. 그 이후 많은 사람들이 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없이 영혼까지 끌어다 빚을 내 투자를 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결과는 너무 뻔한 것이었다.

 

*

 

자본주의 사회에서 투자는 필수다. 자본의 흐름을 따라 가지 못한다면, 은행에 고이 모셔둔 나의 돈은 그 가치를 점점 잃어버릴 수밖에 없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투자는 위험한 것이라고만 생각한다. 투자가 위험한 것이 아니라 무턱대고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하는 투자가 위험한 것이다.

투자는 위험을 안고 하는 것이 맞다. 기본적으로 투자는 미래를 예측해서 하는 것이고, 예측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를 하기 위해선 기본적인 공부가 반드시 필요하다. 공부를 꾸준히 병행해 가면서 자신의 여유 자금으로 조금씩 해나가는 것이 투자여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미국 주식에 처음 입문하려고 하시는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이 책을 꼭 읽어보실 것을 추천 드린다.

 

 

달빛처럼 블로그 - https://blog.naver.com/qwerty0205/222391860666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