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인류학?
shige76 2024/05/26 08:42
shige76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소리를 들어 봐!
- 잭 페퍼
- 19,800원 (10%↓
1,100) - 2024-05-20
: 191
10대를 위한 클래식 수업
<소리를 들어봐!>
‘클래식 음악’ 하면 바이올린과 피아노 등의 악기가 있는 서양의 음악을 떠올립니다. 그렇지만 넓은 의미로 보면 전통 음악을 말하는 겁니다. 전 세계 어디에나 전통음악은 있습니다. 생각의 폭을 넓혀 봐야 할 필요가 있지 않나 싶네요.
📖P.10
전 세계의 클래식 음악 클래식 음악은 그야말로 세계적인 음악이야. 따라서 우리가 클래식 음악이란 용어를 사용할 땐 지리적으로 좀 더 구체적일 필요가 있어. 예를 들어. '서양 클래식 음악'은 보통 유럽과 미국의 전통 음악을 의미하지. 그렇지만 전 세계 어디에나 전통 음악은 존재해.
📚
그래도 빼놓을 수 없으니 유럽과 미국의 클래식에 대해서는 알아야겠지요. 이 책에서는 클래식이라고 하면 알아야 할 클래식의 역사, 재료, 관현악단과 교향곡, 협주곡, 오페라, 합창, 실내악 등 기본 상식들을 역사와 함께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 각국의 전통 음악에 대해서도 조금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밖에 모차르트나 베토벤, 바그너와 같이 익히 잘 알고 있는 20명의 클래식 스타들이 소개 되어 있습니다. 한스 짐머나 우에마츠 노부오와 같은 현재의 스타들도 있어 콘서트 하나쯤 보러 가고도 싶어집니다.
클래식 음악은 전통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고 오늘날 우리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팝스타 엘튼 존이나 레이디 가가 등은 클래식 교육을 받았고요. 인도의 전통 악기 ‘시타르’ 연주자인 라비 샹카르는 비틀즈의 조지 해리슨 등에게 시타르 연주법을 가르치기도 했습니다. 클래식은 우리 곁에서 사라지지 않고 현재와 콜라보 되어 여전히 남아 있지요. 피카소도 롤링스톤스의 믹 재거, 에드 시런도 책 속에 나온답니다. 궁금하신 분은 찾아 보시길.
📖P.10
이 책에서는 최대한 다양한 국가, 사람, 그리고 개념을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서양의 전통 음악에 집중될 거야. 그렇지만 이 책을 읽다 보면 곧 알게 될 거야. 음악은 언제나 거대한 문화적 용광로였고, 앞으로도 그럴 거란 걸.
📚
저는 이런 노력이 마음에 들어 이 책을 선택하게 될 것 같습니다.
* 애플트리테일즈에서 도서 제공 받았습니다.
🤟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