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 챙기기
yjy202 2026/02/11 16:46
yjy202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오늘도, 마음챙김
- 이응욱
- 15,300원 (10%↓
850) - 2026-01-15
: 250
#도서협찬 📚 오늘도, 마음챙김 by무화 이응옥
🌱 감정의 근원적 인식, 다채로운 명상법, 그리고 워크시트…
‘마음챙김법’으로 하나둘 밟아 가는, 본격 감정 돌봄 여정! 🌱
~우리는 매일 씻고, 거울을 보고, 몸단장을 한다. 그러나 과연 겉모습을 가꾸는 만큼 속 마음도 가꾸고 있을까?
마음은 보이지 않아 언제나 뒤로 미뤄두는 경향이 있다. 그러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 보이기도 하니까.
하지만 겉모습 보다야 내 마음 챙기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하지 않을까?
책 제목처럼 우리는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마음을 챙겨야 한다.
마음챙김이 중요하다고 생각은 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하는 지는 모른다. 학교의 교육과정처럼 선명하게 보이는 무언가가 있으면 따라하기 좋을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우리가 마음을 챙기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이 담겨져 있는 것 같다.
명상과 마음챙김 그리고 의식의 확장까지, 이 안에 종교, 철학, 심리학 심지어 뇌과학까지 다 담겨 있는 것 같다.
대개 우리를 힘들게 하는 것은 겉잡을 수 없는 감정들이다. 감정은 내가 살아있음을 가장 잘 보여주는 표현법이지만 때로 지나치게 격해지면 내가 감정에 잡아 먹혀서 본래의 나를 잃어 버리기도 한다.
그렇다고 감정을 내칠 수는 없다. 그럴수록 감정을 잘 다독여 친구가 되어야 한다.
감정을 다스릴 때는 호흡을 병행한 명상만한 것이 없다.
호흡명상을 하다보면 무의식에 쌓아 두었던 감정들이 의식의 표면으로 올라 오기도 한다.
" 불편한 감정과 함께하며 느껴 주다보면, 그 감정이 조금씩 해소되며 가벼워지기 시작한다. 그러나 모든 감정이 한번에 치유되지는 않는다. 지속적으로 알아 차리고 수용하고 포용해 주다보면 점점 가벼워지고 자유로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우리는 보통 자신의 감정을 잘 컨트롤하는 사람을 성숙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컨트롤하는 방식이 억누르는 것이라면 부정적인 감정은 언젠가 어떤 식으로든 터지기 마련이다.
컨토롤이 아니라 잘 챙기고 다독여서 호흡과 함께 내 안에서 잘 빠져 나갈 수 있도록 해야한다.
탁낫한 스님은 "진정한 자유는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사랑할 때 찾아온다" 고 했다.
내면의 자유는 있는 그대로의 나를 허용하는 삶이다. 완전함이 아니라 불완전함을 받아들이는 데서 자유는 시작된다.
나의 불완전함을 받아 들이고 어제보다 좀더 나은 오늘, 좀더 나은 내일이 되기 위해 나를 가꾸어 가야 겠다.
그 마음으로 오늘도, 나는 내 마음을 챙기련다.
@booknamu
🔅< 책과나무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
#오늘도마음챙김 #무화이응옥
#책과나무 #명상 #마음챙김
#서평단 #도서협찬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