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새의 의미
yjy202 2025/04/26 00:23
yjy202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불새
- 신종원
- 16,200원 (10%↓
900) - 2025-04-20
: 2,510
#도서협찬. 불새 by신종원
~소전서가의 '내일의 고전' 시리즈로 신종원 작가의 <불새> 가 출간되었다.
신종원 작가는 자신의 시그니처로 4원소인 '물, 불, 바람, 흙' 을 테마로 잡았다. 전작으로 '물' 을 주제로 한 <습지 장례법> 을 낸 후, 이번 작품은 '불' 이 주제이다.
강렬한 붉은 색 표지에, 더 강력한 느낌의 제목을 가진 '불새' 는 엄청난 규모의 시간적, 공간적 배경과 심오한 주제를 담고 있다. 저자의 어마어마한 종교적 지식과 상상력에 절로 감탄하게 되는 작품이기도 하다.
소설은 스페인 마드리드로 가는 바오로 신부의 과거 이야기로 부터 시작된다. 신부가 되고 싶었던 어린 바오로는 불새를 본 적이 있었다.
그후로도 바오로가 길을 잃거나 도움이 필요한 순간마다 불새는 모습을 바오로 앞에 모습을 나타냈다. 그에게 불새는 어떤 의미였으며, 왜 불새는 고난의 순간마다 보였던 걸까?
스페인에 도착한 바오로의 여정을 따라가면 신비로운 종교의 깊은 의미와 성스러운 모습들을 볼 수 있다.
그는 성가대 단원이었던 아름다운 목소리의 헬레나를 떠올린다. 헬레나의 임신과 죽음을 지켜보며 그는 자신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데에 무력함과 죄책감을 느꼈고, 종교인으로써 원초적인 질문을 던질 수 밖에 없었다.
작고 가녀린 불쌍한 영혼의 죽음앞에서 무기력할 수 밖에 없었던 자신을 보며 바오로는 심각한 혼란을 겪었고, 그 답을 찾기위해 성배를 보러 스페인으로 떠났던 것이다.
바오로의 이야기가 진행되는 가운데 소설은 현재와 과거를 넘나들며 신과 인간, 존재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주고 받는다.
마치 거대한 비밀을 감추고 있는 암호들 같아서, 성서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다양한 함의를 알아차릴 수 있는 독자가 아니라면 모든 의미를 다 알기는 어렵다.
비종교인으로써, 그저 한 인간으로써
나는 책을 읽는 내내 '무엇이 옳은가?' '어찌 살아야 하는가? ' 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수천년전 부터 인간은 삶이 두려웠고, 그 두려움으로 인해 종교가 태어났다. 신이 진정 존재하는 지, 아닌 지는 모른다. 그저 인간들은 마음 둘 곳이 필요했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종교는 또 다른 권력이 되어 약한 인간들에게는 더 가혹해지기까지 했다. 가장 신성해보이는 수녀원 조차도 잔인한 곳이었다.
시간이 흘러 현대에 이르러서도 여전히 인간은 두렵고, 나약하며 때로는 한없이 선했다가도 순식간에 악해지기도 하는 존재다. 그 긴 시간동안, 세상도 인간도 달라진 것은 없다.
내게는 이 책이 '바오로라는 인물의 고뇌를 통해 종교의 의미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것' 으로 읽혔다.
신이 인간을 구원하는 것은 아니다. 인간을 구원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며, 바오로가 힘든 순간마다 나타난 불새는 신이 아니라 그 자신의 깨달음과 성장으로 보인다.
나의 미혹한 지식과 이해력으로 작가의 의도를 오역했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마지막 장을 넘기는 순간, 내게도 나 만의 불새가 보였다.
@sojeonseoga
#불새 #신종원 #소전서가 #내일의고전 #정세랑추천 #서평단 #도서협찬
< 소전서가 출판사에서 도서를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