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의 힘
yjy202 2025/02/23 15:38
yjy202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세계 에너지 패권 전쟁
- 양수영
- 19,800원 (10%↓
1,100) - 2025-02-05
: 1,370
#도서협찬. 세계 에너지 패권전쟁 by양수영
~세계가 하나로 이어진 전 지구적 상황에서 가장 큰 힘을 가진 것은 무엇일까? 식량인 경우도 있었고 금이나 자원이 힘이 되는 때도 있다. 그러나 이제는 누가 뭐래도 '에너지' 의 시대다.
2번의 산업혁명을 거치며 에너지 자원이 국가 경제력에 중요하다는 것을 모두가 인식하기 시작했다. 에너지 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은 국가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우리는 2023년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으로 국제유가가 급등한 사건을 겪었다.
석유는 석탄이 쇠락하면서 주요 에너지 자원이 되었다. 최대 산유국인 이란,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 등이 있는 중동은 세계 석유의 중심지가 되었고 그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결집시키기 위해 OPEC을 만들어 생산량과 가격을 결정하고 있다.
그러자 석유가 무한정 있는 것도 아니고 석유 독점에 대한 우려가 생기며 에너지를 다양화하기 위한 노력들이 생겨났다. 원자력과 풍력, 태양광도 활용하지만 세계 에너지 패권의 판도는 천연가스 중심으로 재편되는 중이다.
엄청난 자원을 가진 러시아는 천연가스와 석유산업의 재건으로 인해, 새로운 에너지 강자로 부활했다.
그리고 그에 힘입어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까지 감행했다. 러시아에서 유럽으로 가는 가스관이 있었는 데, 러시아는 유럽의 저항을 가스공급으로 막아서며 유럽은 심각한 에너지 부족사태를 겪게 되었다. 이 사건만 보아도 에너지가 어떤 신 무기보다 강력함을 느낄 수 있다.
미래의 에너지 패권의 행방을 예측해보면 중동 산유국들의 영향력은 더 커질 것이고 천연가스 시장에서는 러시아와 중동이 우위에 설 것이다.
자국 내에 에너지가 있다는 것은 행운이다. 경제규모 세계 10위권인 우리나라의 에너지 공급 현실을 보면 안타까울 지경이다.
이 책의 저자도 한국의 에너지에 대해 많은 우려를 표한다. 여러방면으로 애는 쓰지만 우리의 자원은 워낙 부족하다.
석유와 천연가스는 모두 수입하고 있고, 진보정권은 재생 에너지 확대를, 보수정권은 원전확대를 주장하여 갈피를 못 잡는 중이다. 우리나라에도 갑작스런 에너지 부족사태가 언제든 생길 수 있음에도 말이다
더군다나 기후위기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탄소제재는 더 커지고 있으니 하루빨리 친환경 에너지를 개발하고 보급하는 데 힘을 쏟아야 할 시점이다.
우리 국민은 세계적으로 보아도 에너지를 많이 쓴다고 한다.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탓이다. 개인적으로 반성이 많이 된다. 나에게 일이 닥치지 않는 한, 무심했던 것이 사실이다.
에너지가 무한하지 않다는 것은 모두가 꼭 기억해야 할 부분이다.
@dasanbooks
#세계에너지패권전쟁 #양수영
#다산북스 #서평단 #도서협찬
< 다산북스 출판사에서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