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하고 싶은 일
yjy202 2025/02/17 20:51
yjy202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소자본으로 결국 해내는 여성창업, 콘텐츠가 답이다
- 최정화
- 16,650원 (10%↓
920) - 2025-01-13
: 135
한때, 꿈많던 소녀였지만 결혼을 하고 엄마가 되면서 경력단절이 된 수많은 여성들이 있다. 과거처럼 가정주부로써의 삶에만 만족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보니 자기만의 커리어도 쌓고 싶고 경제적 능력도 갖고 싶은 것이 이 시대 모든 여성들의 본심이다.
경력단절로 이전의 일을 다시 하기도 어렵고, 직장을 다니는 것도 여의치 않았다면 새로운 분야로 창업하는 것도 한번쯤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책은 그런 여성들에게 방향성을 제시해 준다. 저자는 섬유 디자인을 전공한 디자이너였지만 그 능력으로 북메이킹을 하고, 국제학교 디렉터와 영유아 영어교육 콘텐츠 개발도 했다.
자신이 지나온 일들을 떠올리며 그녀는 여성이 소자본으로 창업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 자신만의 오리지널리티가 담긴 콘텐츠라는 것을 느낀다.
그녀는 워킹맘이었고 일을 병행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 멘땅에 헤딩하듯 모든 순간이 치열했지만 그래도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써, 내 아이도 좋아할 만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직업인으로써 그녀는 매순간 최선을 다해 일했다.
직장생활만 했거나 오랜 시간 주부로 지냈다면 의지만 가지고 창업하는 것은 솔직히 누구에게나 두려운 일이다.
그래도 저자는 스스로를 철저하게 무모한 대표라고 할 만큼 도전했다. 이상하게도 여자들은 엄마가 되는 과정을 거치고 나면 용감해지기는 한다. 그러나 두렵고 걱정된다고 머뭇거리기만 하면 나에게 찾아 온 가능성은 영영 사라진다.
시작한다고 잘 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그래도 실패확률을 낮추고 경제적 부담도 줄이려면 자신만의 오리지널리티를 찾아서 콘텐츠를 가져야 한다.
그리고 시작했다면 철저히 그 일에 몰입해야 한다. 사업가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가는 것이다.
창업으로 사장의 위치가 된다면 당연히 리더십도 필요하다. 저자는 여성으로써 우아한 리더십을 강조한다. 사람을 움직이는 힘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이 먼저다. 사장이 최선을 다하면 그 일을 함께 할 동료도 최선을 다한다.
또, 엄마의 그런 모습은 아이에게도 좋은 공부가 된다.
물론, 창업이라는 것이 열정과 의지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요즘처럼 경기가 안 좋으면 실패확률도 높다.
그러나 인생은 길고, 모두가 자신 안의 열정도 있다. 창업비용이 넉넉하지 않으면 재택으로 시작할 수도 있고, 관련업무를 배우고 시작해도 된다.
실패보다 더 안 좋은 건 시작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 시작을 꿈꾸고, 공부하고 노력하는 과정만큼 스스로가 빛나는 순간은 없다. 한순간도 빛나지 않는 순간이 없도록 나를 사랑하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제 책을 덮고 생각해 보자.
내가 무엇을 좋아했고 무슨 일을 시작하면 잘 할 수 있을 지.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