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의 첫 다이어트 근육 홈트 | 도가와 아이 지음 | 비타북스

다이어트.. 다이어트하면 아마 모든 사람들이라면 시도해보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시도한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 나 또한 다이어트를 여러 번 시도해봤지만, 제대로 한 번에 완벽한 몸매를 갖기는 어려웠다. 여러 가지 변명을 들 수 있는데, 식단을 매일마다 맞추기는 불가능하고, 헬스장에 가는 것은 비용문제 때문에 못 가, 맛있는 음식들은 매번 나를 유혹하기 때문 등이라고 본다. 하지만 나에게 유일하게 살아남은 다이어트가 하나 있는데, 그건 바로 집에서 하는 근육운동이다. 근육운동은 사람의 몸매를 탄탄하게 보이게 만들고, 건강하게 보이고, 자기 관리를 하는 것처럼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기 때문이다.
‘나의 첫 다이어트 근육 홈트’의 서평을 신청한 이유는 나 또한 집에서 다이어트 운동으로 근육운동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엄청 자랑거리는 아니지만, 복근 운동을 제일 열심히 해서, 배에는 선명한 복근은 아니지만, 딴딴한 일자배를 가지고 있다...! 항상 운동을 할 때는 그냥 스마트폰에서 운동어플을 다운받아서 따라하기만 했었다. 하지만 이 운동이 정확히 어디 부분을 자극하고,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주지 않는다. 더구나, 자세가 잘못된 운동들도 더러 있기 때문에, 간혹 몸에 무리가 되는 운동도 있었다.
따라서 내가 진짜 원하는 부위, 즉 “살빠지는 근육”만 콕 집어서 알려주는 효과 빠른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려주는 좋은 정보를 찾길 원했다. 이 책은 다이어트 근육, 잘록한 허리와 탱탱한 엉덩이!,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워너비 몸매에 한 걸음 가까이 갈 수 있도록 필요한 부분만 알려준다. “근육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말, 엄청나게 공감하는 사실이고, 그만큼 노력이 뒷받침되어야만 가능하다는 사실은 잊지 말도록 해야한다! 더구나, 남들의 시선에 신경쓰지 않고, 집에서 혼자 운동할 수 있으니, 마음껏, 자유롭게 열심히 운동하면 된다. 따라서 이 책이 얼마나 헬스장에 가지 않고 운동하고자 하는 집순이들에게 얼마나 효과적으로 근육 운동을 알려주는지에 대해 서평하고자 한다.
이 책의 내용은 다이어트 근육 홈트, 기본편과 상급편, 날씬해 보이는 스트레칭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러 가지 복잡한 사설따위 없이, 진정 필요한 운동들과 그 운동에 대한 설명만 있으니 이 책을 보면서 운동하면 좋을 것 같다. 처음부분에는 프롤로그와 함께, 다이어트 도구들, 잘못 운동하는 경우 뚱뚱해 보이는 근육들에 대해서 알려주게 된다. 내가 잘못 알고 있었던 운동 상식 중 하나가, 풀 스쿼트와 같은 운동은 허벅지 앞쪽 근육을 단련하게 되어 두껍고 튼튼한 다리로 만들어버린다는 것이다...! 그것도 모르고 그동안 이 운동을 해서 내 허벅지 두꺼워진 건 아닌가 싶다... 더불어, “처음 하는 운동도 쉽고 빠르게 효과를 얻는 법!”에서는 1~4가지 운동을 알려주는데, 운동 자세와 횟수, 그리고 일러스트를 통해서 재미나게 아픈 부분을 표현해주고 있으니 정말 쉽게 따라할 수 있다!
본격적으로 근육 운동에 대해 살펴보면, 다이어트 근육들을 하나씩 소개해준다. 그 근육을 자극하면 어느 부분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알려주고, 해당 용어가 너무 어려울 경우에는 ※를 통해 부연설명을 해주니까,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다. 더불어 이 다이어트 근육을 추천하는 대상도 알려주기 때문에, 각 운동을 살펴보고 나에게 필요한 운동이다! 싶은 부분을 골라 운동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뺄 수 있을 것이다.
운동이라면 당연히 [올바른 자세]와, [목표 횟수], [인터벌(간격)]에 대해 알려줘야 하는데, 이 책 또한 눈에 잘 띄게 책의 내용을 잘 구성해놓았다. 또한 일러스트 주인공(작가님)을 통해 운동을 보여주는데, 정말 내 표정을 보는 것 같은 부분부분이 있다. 힘든 표정이라던가, 몸의 부위에서 어느 부분이 자극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그림을 통해 알려주고 있기 때문에, 이 운동을 하면서 “아 이 부분이 아픈데, 내가 운동을 잘 하고 있는 건가?”에 대해서 알려주니, 걱정하지 말고 자극받으면서 운동하면 된다!!! 더불어 제일 중요한 NG!에서는 “절대 하면 안 되는 잘못된 자세”에 대해서 알려준다. 따라서 이 운동을 하기 전에 이 자세를 하면 안 된다는 것을 먼저 알고 난 뒤에, 근육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Q&A 부분에서는 “동작이 잘 안 돼요, 도와주세요!”하는 부분이 있다. 이 부분에서는 운동을 하면서 의문점이 든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해 준 것인데, 자극이 없어서 제대로 운동하는 느낌이 안 들때,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자극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알려주니 반드시 살펴보아야 하는 부분이 되겠다!
내가 하루마다 빼먹지 않고 하는 운동 중 하나가 “레그 레이즈”이다. 볼록 나온 아랫배를 가장 빠르게 뺄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 아니라..! 누워서도 할 수 있는 간편한 운동이기 때문이다. 다리를 직각이 될 때까지 쭉 올린다음 복근에 힘을 준 채로 다리를 3~5초 동안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내리면 된다. 이 때 배에 힘을 준 채로 다리를 내리고 올렸다 하는 운동을 반복하다보면 어느새 딴딴한 배가 내 배가 될 것이다! 이 운동도, 다리에 1 kg정도의 앵클 웨이트를 통해 무게를 추가하면 더욱 효과적인 운동이 될 수 있다는 정보까지 알려준다! 정말 각각의 운동마다 효과적인 팁과 올바른 자세, 복식 호흡까지 잘 알려주니 주저 없이 따라해보자!
여름이 다가오고 있다. 내 신체를 남들 앞에 당당히 드러내고 싶은 욕구가 누구에게나 잠재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아직 20대라서 남들 시선이 더 신경쓰이는 만큼, 나 자신의 몸매를 이쁘게 가꾼다면 내 건강에도 좋고, 자신감도 생기는 긍정적인 효과를 더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누구나 근육 운동을 하라고 강요하거나 권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내 몸에 불편하다고 생각되는 살들이 있다고 느낄 때, 그리고 살보다 근육을 통해 내 몸매를 더욱 탄탄하게 만들고 싶은 분들은 이 책 “나의 첫 다이어트 근육 홈트”를 통해 효과적으로 집에서 내 몸을 근육 운동을 통해 가꿀 수 있는 기회를 갖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