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부모로부터 유산을 물려받는 것이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시대가 되어버렸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지금의 자식 세대는 유일하게 부모 세대보다 가난할 것이라는 전망이 씁쓸함을 자아내게 한다. 그렇다보니 아예 현재를 즐기며 살겠다는 욜로족이 생기기도 하고 반대로 젊은 나이에 돈을 제대로 모아서 일찍 은퇴를 하겠다는 파이어족도 등장한 시대다.
그런 가운데 『월급쟁이 부자의 정석』의 저자는 파이낸셜 사무라이라는 개인 금융 사이트를 통해서 자산관리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해 많은 호응을 얻은 샘 도겐이라는 저자의 책으로 그는 파이어 운동의 선구자이기도 하단다.

그러니 이 책은 엄청난 재산을 유산으로 물려받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조기 은퇴를 꿈꾸나 현실에서 그렇지 못한 사람들, 특히나 직장인이자 회사원의 대명사인 월급쟁이들이 충분히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하는데 마인드셋을 통해 왜 부자가 되고 싶은지, 이 책에서 표현하자면 백만장자가 되고 싶은가에 대한 마인드셋 설정과 확신을 가질 것을 요구한다.
다음으로는 부를 쌓아 은퇴 이후의 삶을 꾸려나가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8단계의 은퇴 이정표를 알려주는데 저축, 주식과 채권에 대한 분산 투자, 퇴직연금, 집 구매와 보유, 소규모 창업 등의 방식으로 자산을 불려나가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렇게 말하면 이건 월급쟁이가 아닌 N잡러 아닌가 싶겠지만 중요한 것은 매달 고정수입이 들어온다는 점이다. 고정 수입이 주는 안정성을 바탕으로 머니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더 늘려가는 방식을 추구하는 책인 셈이다.
어떻게 보면 현실적인 방안이다. 물가상승률을 월급인상률이 따라가지 못하는 시대가 되었고 우리나라의 경우 원화가치의 하락은 사람들의 심리를 더욱 불안하게 만든다. 그런 가운데 가능한 한 방식으로 머니 파이프라인을 늘려나간다는 것은 단순한 N잡러 이상으로 은퇴라는 순간 이후 자신의 노후 보장을 위해서도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를 다루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유익한 내용들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