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일본어 관련 자격 시험이 여럿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는 시험이라면 아마도 JLPT일 것이다. N으로 표현되고 1~5급이 있으면 급수의 경우 숫자가 낮을수록 등급이 높게 표현된다. 다른 시험과 달리 1년에 딱 2번, 7월과 12월에만 있기 때문에 합격을 목표로 그동안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하고 모든 시험이 그렇겠지만 기출 문제나, 기출 유형은 이에 있어서 정말 중요하다.
제이플러스에서 출간된 『필수 일본어 문형 352』의 경우에는 제목 위에 작게 적힌 '시험에 꼭 나오는'이란 표현처럼 이전에 출제된 기출 유형을 담아낸 교재이기 때문에 시험 대비용으로 상당히 좋고 특히 N5부터 N1에 이르기까지 급수별로 학습 단계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체계적 학습이 가능해서 좋다.

여기에 책 옆면을 보면 색인을 달리해서 원하는 내용을 빠르게 찾을 수 있고 문형만 적혀 있는 것이 아니라 뜻과 함께 자세한 설명까지 곁들여져 있기 때문에 내용을 이해하기에 어렵지 않아 보인다.
또 문형에 실생활 중심의 예문을 보통 3개 정도 함께 실어서 이 문형이 실제 문장에서는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며 이 예문 자체도 문법적인 예문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이기 때문에 회화 부분에서도 도움이 될 것이다.

해당 표현과 관련해서 유사 표현이 있는 경우에는 이 내용 또한 잘 정리를 해두고 있어서 함께 보면 더 많은 표현을 익힐 수가 있을 것이고 필수문형 확인문제 코너를 통해서 앞선 내용을 스스로 테스트해 볼 수 있기 때문에 학습과 연습 문제 풀이로 이어지는 체계적인 내용 구성이 마음에 든다.
아무리 문형을 연습해도 이것을 테스트해볼 수 없다면 자신이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는지 알 수 없는데 실제 문제를 통해 이 문형들을 점검할 수 있기 때문에 시험 대비용으로 먼저 문제 유형을 접해보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N5부터 N1까지 자신의 수준에 맞는 부분을 학습해도 좋고 높은 급수에 응시할 사람들도 이전 급수를 보면서 꾸준히 감각을 유지할 수 있는 용도로 활용해도 좋을 책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