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매일 아침 눈을 뜨면 우리는 더 높은 목표, 더 빠른 성취를 향해 달릴 준비를 합니다. 하지만 삶의 마지막 문턱을 지키는 호스피스 의사 조던 그루멧은 우리에게 조금 멈춰 서서 질문을 던집니다. 우리가 그토록 열망하는 ‘큰 성공’이 정말 죽음 앞에서도 유효한 가치일까요? 《인생의 변화는 작은 것에서 시작된다》는 거창한 야망이 아닌, 일상 속 아주 작은 선택들이 어떻게 우리 인생 전체의 지도를 바꾸는지를 다정한 목소리로 들려주는 책입니다.

저자는 임종을 앞둔 환자들과의 수많은 대화를 통해 한 가지 공통된 진실을 발견합니다. 사람들은 떠나기 직전, 자신이 이루지 못한 대단한 업적을 후회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대신 사랑하는 이와 나누지 못한 대화, 나를 설레게 했던 작은 취미를 미뤄둔 시간 즉 '나를 위한 작은 순간'들을 소홀히 했던 것을 뼈아프게 후회하곤 합니다. 저자는 우리가 불안과 후회 속에 사는 이유가 너무 거대한 목적지에만 시선을 고정하느라 정작 오늘이라는 소중한 과정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라고 꼬집습니다.

이 책이 마음에 와 닿는 이유는 단순히 감성적인 위로에 그치지 않고 실천적인 대안을 제시하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앞만 보고 달리는 성취 중심의 삶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 SNS 점검하기나 생애 회고 질문과 자료와 같은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안합니다. 이는 완벽한 계획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는 강박을 내려놓고, 지금 내게 주어진 경험과 관계에 오롯이 머무는 연습입니다. 이러한 작은 반복이 상실의 고통을 줄이고 인생의 후회를 지우는 가장 확실한 방법임을 여러 임상 사례를 통해 증명해 냅니다.
《인생의 변화는 작은 것에서 시작된다》는 '내일의 행복'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는 데 익숙해진 현대인들을 위한 나침반입니다. 삶의 목적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혼란스러운 분들이나, 경쟁 사회의 속도감에 지쳐가는 이들에게 "지금 이 순간을 충실히 사는 지혜"를 선물합니다. 거창한 목표가 없어도 괜찮습니다. 오늘 내가 선택한 작은 기쁨 하나가 결국 내 삶 전체를 가장 아름답게 변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을 얻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