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자기만의 철학이 있어야 성공하는 삶에 가까워진다고 이야기한다. 누구나 자기 나름의 생각을 가지고 살아간다. 그런데 그 생각이 내 인생을 성장하고 발전해나가는 데 올바른 방향성을 토대로 한 것이라면 향후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겠지만, 성장과 발전과는 무관한 인생을 낭비하는 것이라면 좋은 전망을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려면 여러 조건과 환경이 갖춰줘야 하겠지만 가장 우선은 스스로가 성공에 가까워지는 확고한 철학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어떻게 삶의 명확한 철학이 성공을 이끌어오는지 이야기한다.
책에서는 생각의 힘, 즉 자기 철학의 힘을 강조한다. 철학은 '인생'이라는 바다를 항해하는 '나'라는 배가 나아가려고 하는 목적지를 향하는 데 있어 '돛'의 역할을 해준다. 성공적인 삶을 살았던, 그리고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을 살펴보면 모두가 자기만의 명확한 철학을 가졌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반면에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성공과는 거리가 먼 철학을 가졌거나 아니면 아예 철학이 부재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인생에서 성공을 거두게 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무엇이 달랐는지 비교하며 어떻게 해야 남다른 인생을 살아갈 수 있는지 말한다.
자기만의 철학을 갖는다는 것은 삶의 중요한 여러 요소들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이해를 하고 그러한 요소들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또 지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책에서는 다양한 성공의 요소들을 설명하고 있는데 그중에 몇가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성공하는 사람은 다섯가지의 능력을 갖추고 있다. 첫번째는 흡수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두번째는 대응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세번째는 성찰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네번째는 실행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다섯번째는 나누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다섯가지 능력은 성공하는 삶의 요소 가운데 중요한 부분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책에서 강조하는 자기 철학이란 곧 자기만의 신념을 의미한다. 누구나 자기 나름의 신념을 가지고 살아가지만 어떤 신념을 갖느냐에 따라 인생의 방향과 내용이 달라지게 된다. 내 인생을 이끌어가는 삶의 원칙과 가치를 세울 때 무엇을 우선순위에 두고 무엇을 목표로 하느냐가 나의 인생 철학을 형성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이 책은 그러한 삶의 요소를 만들어가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인생에서 무엇을 이루고 얻느냐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어떤 사람이 되느냐에 있다고 강조한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성공학, 자기계발서는 잘 읽지 않았다. 그런 책에서 설명하는 성공이라는 것이 결국 비현실적이고 맹목적인 것이라는 생각을 했고 그러한 성공에 대한 집착이 정말 개인의 삶에 의미 있는 답이 되어줄지 의문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나 자신의 인생에서 성취와 성장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었고 자연스레 관련 책들을 읽으면서 그동안 편협하게만 생각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러다 이 책을 읽게 되었고 지금보다 더 성장하고 발전하는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중요한 가치와 원칙을 배울 수 있어 유익이 되었다. 성공을 위한 자기만의 철학을 형성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이 의미 있는 답을 줄 것이라 생각해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