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전체보기

알라딘

서재
장바구니
바다별님의 서재
  • [수입] Simu Liu - Shang-Chi & Th...
  • Simu Liu
  • 38,100원 (390)
  • 2021-11-30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제 - Shang-Chi and the Legend of the Ten Rings, 尚氣, 2021

  감독 - 데스틴 다니엘 크레톤

  출연 - 시무 리우, 양조위, 아콰피나, 양자경

 

 

 

 

  어머니의 사후, 암살자로 교육받던 ‘샹치’는 집을 떠나 미국에서 평범하게 생활한다. 그런데 어느 날, 어머니가 남겨주신 펜던트를 노리는 괴한들이 나타난다. 격투 끝에 펜던트를 빼앗긴 샹치는, 여동생이 그들의 다음 목표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는 마카오로 달려가 동생을 만나지만, 이건 다 자식들을 돌아오게 하려는 아버지의 음모였다. 이제 샹치는 여동생 ‘샤링’과 친구 ‘케이티’와 함께, 어머니의 고향을 공격하려는 아버지에 맞서야 하는데…….

 

  제목에 있는 ‘텐 링즈’, 그러니까 열 개의 고리는 샹치 아버지 ‘웬우’가 가진 열 개의 고리를 뜻하기도 하고, 그가 거느린 조직의 이름을 뜻하기도 한다. 열 개의 고리를 차면 엄청난 능력이 발휘되는데, 웬우는 오랜 시간 동안 그 힘으로 조직을 이끌어왔다. 마블 시리즈를 띄엄띄엄 보았기에, 이게 맞는 설명인지는 잘 모르겠다. 하여간 이 영화도 마블 세계관에 포함되는 작품이다.

 

  새로운 주인공의 등장이기에, 다른 시리즈처럼 그의 가족 이야기로 시작한다. 그가 어떤 성장 과정을 겪었고, 어떻게 능력을 갖추게 되었는지 구구절절 얘기한다. 그의 부모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어떤 훈련을 받았고 아버지와 어떤 갈등을 겪었는지, 그리고 어째서 그가 그 힘을 이어받게 되었는지까지 다루고 있다.

 

  그 때문에 상영 시간이 두 시간이 훌쩍 넘었는데, 어찌 된 일인지 그리 지루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적절한 과거 회상씬과 현재의 장면들이 잘 어우러졌고, 케이티 역할을 맡은 ‘아콰피나’의 개그도 분위기를 처지지 않게 만드는데 한몫했다. 또한, 심심하지 않게 들어가 있는 격투씬도 흥미로웠고, 비밀에 싸인 마을에서 거주하는 온갖 괴생명체의 모습도 구경하는 재미가 있었다.

 

  하지만 후반에 등장한 괴생명체는……. 영화 ‘네버엔딩 스토리 The Neverending Story, Die unendliche Geschichte, 1984’에 나왔던 ‘팔콘’의 진화형 같았다. 다이어트 좀 하고, 털도 총천연색으로 염색하고, 눈은 게슴츠레 뜨고……. 흑막 괴물은 어디서 많이 본 이미지인데, 어디서 봤을까? 생각이 안 난다. 그런데 명색이 몇천 년을 살아온 흑막인데 결말이……. 아, 디즈니……. 어린이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이 영화는, 그러니까 부인이 살해당하고 실의에 빠진 남편이 강령술사의 꼬임에 넘어가 전 재산을 바치고, 심지어 부인의 죽음에 처가의 음모가 있다는 망상에 빠져 처가를 몰살시키려는 내용인 거다. 어린 시절 부친과의 갈등으로 가출한 아들과 딸이 뒤늦게야 아버지가 제정신이 아니라는 걸 알고, 외가를 지키기 위해 아버지와 맞서는……. 사실 강령술사는 아이들 외가와 철천지원수였고, 어머니가 죽은 이유는 아버지의 과거 정적들 때문이었다는 뒷이야기도 있고 말이다.

 

  아니, 잠깐만. 이러면 주인공은 아들이 아니라 아버지 같은데? 어쩐지 주인공인 아들 샹치보다 아버지인 웬우에게 자꾸만 시선이 가더라니. 내 마음속에서 정리된 스토리는 그를 주인공으로 여기고 있었나 보다.

 

  이걸 내가 좋아하는 로판 스타일로 바꾸면, 주인공은 샹치가 아닌 여동생 샤링이 될 것이다. 북부 대공 가문 출신인 어머니와 제국의 대표적인 암흑 조직 수장인 아버지에게서 태어나 사랑을 받았지만, 어머니의 사후 아버지는 변했다. 그는 오빠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가르치기 원했고, 자신은 어머니를 닮았다는 이유로 아버지의 외면을 받았다. 오빠는 아버지의 강압에 못 견디고 가출했고, 사흘 후에 돌아오겠다던 오빠 말만 믿던 소녀는 마침내 깨닫는다. 이 세상엔 믿을 사람 하나도 없다고. 결국, 그녀도 가출해 자신의 재능을 살려 지하 세계의 주인이 된다. 어떻게 보면 아버지의 재능을 가장 잘 이어받은 건 딸인 샤링이었다. 그런데 외가인 북부 대공 집안은 북벽 너머 괴물들이 쳐들어오지 못하게 막고 있었고, 아버지는 흑막 괴물의 꼬임에 넘어가 북벽을 무너뜨릴 계획을 세우고 있었는데……. 누가 이 스토리로 로판 하나 써주면 좋겠다.

 

  웬우를 맡은 양조위만 눈에 들어온 영화였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