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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별님의 서재




  원제 - The Medium, 2021

  감독 - 반종 피산다나쿤

  출연 - 나릴야 군몽콘켓, 싸와니 우툼마, 씨라니 얀키띠칸, 야사카 차이쏜

 

 

 

 

 

  다큐멘터리 촬영팀이 ‘바얀신’을 모시는 ‘님’이라는 무당을 취재한다. 바얀신은 그 집안의 여자에게 대를 이어 내려오는데, 원래는 님의 언니인 ‘노이’가 무당이 될 예정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녀는 그걸 거부했고, 님이 대신 무당이 되었다는 것이다. 촬영팀은 님과 함께, 노이의 남편 ‘위롯’의 장례식으로 향한다. 님의 얘기에 따르면, 위롯의 집안은 대를 이어 개고기 장사를 했는데 언제부턴가 불행한 일이 계속 이어졌다고 한다. 남자들이 차례로 죽고, 결국 그 집안의 핏줄은 노이의 딸인 ‘밍’만 남았단다. 그런데 장례식장에서 밍이 이상한 행동을 보인다. 급기야 방에서 주술에 관련된 물건이 발견되고, 밍의 이상행동은 더 심각해지는데…….

 

  영화는 촬영팀의 카메라를 통해, 관찰과 인터뷰로 진행된다. 그래서 사람들의 속마음도 화면에 등장하는 표정이나 대화로만 추측할 수 있다. 또한, 그들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는 다음에 벌어질 일을 보고 나서야 ‘아, 그렇구나’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카메라가 보여주지 않는 곳은 알 수가 없다. 보이지 않으니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그리고 벌어지고 있는지 알 수도 없고 짐작할 수도 없다. 뭐, 이게 페이크 다큐 영화의 단점이긴 하다.

 

  초반엔 좀 지루하다는 느낌이 든다. 배경 설명에 등장인물 소개, 그리고 밍이 서서히 변해가는 과정을 담고 있기에 하품이 날 수도 있다. 하지만 중반으로 접어들면서, 밍이 본격적으로 이상함을 넘어 기괴해지는데 이때부터는 속도가 붙는다. 그러니까 지금까지 느렸던 진행 속도는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었다는 그런 분위기?

 

  물론 보면서 답답함도 없지는 않았다. 촬영팀은 님을 중점적으로 찍으려다가, 밍이 이상한 행동을 보이자 대상을 바꿨다. 그녀가 겪는 일이 신내림의 과정이 아닐까 추측한 것이다. 물론 나중에는 다른 존재가 빙의하는 것일 수도 있다고 여겼겠지만. 하여간 그 때문에 그들은 가능하면 그들 가족에게 벌어지는 사건·사고에 개입하는 걸 자제하는 분위기였다. 누군가 사라지면 같이 찾기보다는 따라가면서 카메라로 찍는 그런……. 그래, 원래 목적이 찍는 거였으니. 아, 이건 설마 왜 그들이 위험에 처한 상황에도 카메라를 놓지 않는지에 대한 복선인가? 그 외에도 ‘그게 아니야 이것두라!’라는 외침이 절로 나오는 장면은 많았다. 애가 밤에 나와서 이상한 행동을 하면 그 애를 묶어둘 생각을 해야지, 왜……. 옆에 아기 침대를 살펴봐! 제발! 옆에 눈만 돌려도 보인다고! 등등.


 그나저나 밍이 그렇게 된 것에는 온갖 것들의 원한, 척추동물은 물론 곤충 벌레의 원한까지 합쳐진 거라는 말이 나온다. 지금까지 내가 죽인 모기나 바퀴벌레 등등 여러 가지 벌레들의 수를 헤아려봤다. 아…….


  딱 한 장면, 꿈에 나올까 봐 오싹한 부분이 있었다. 계단 밑에서……. 음, 여기까지. 그리고 좀 징그러운 장면도 하나. 끓는 물에……. 이것도 여기까지. 그런데 궁금한 점이 있다. 왜 뭔가 빙의한 사람들은 노상 방뇨를 하는 걸까? 영화 ‘엑소시스트 The Exorcist, 1973’의 리건도 그랬고, 이 작품에서도 밍이 그러했다. 이거 국룰, 아니 국제룰인가?

 

  중후반부터 급발진하지만, 전반적으로 보면 좀 지루하다는 느낌이 드는 영화였다. 역시 두 시간 십 분이라는 상영 시간은 나에겐 쥐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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