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전체보기

알라딘

서재
장바구니
jiwon님의 서재

원천봉쇄적 논증
Self-Sealing Argument
형태
인물 A가 어떤 증거도 불리하게 작용하지 못하고 어떤 상대방도 이의를 제기하지 못할 자기완결적인 주장 P를 펼친다.
정의
상대방의 반박 자체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자기완결적 주장으로서, 어떤 증거도 불리하게 작용하지 못하도록 막거나 이의 제기를 일축해버리는 것.
내가 그렇게 말했으니까
Just Because
형태
인물 A가 자신의 주장이라는 것을 근거로 P라는 명제나 명령을 합리화한다.
정의
인물 A가 P라는 명령이나 주장에 관한 권위자임을 자처함으로써 P를 합리화한다.
특별대우 요구
Special Pleading
형태
인물 A가 일반 규칙 P에 동의한다. P가 인물 B에게 적용된다. 인물 A가 P를 인물 B에게 적용하는 데 예외를 둬야 한다고 요구한다. 그런데 예외가 정당한지 근거를 제시하지 않는다
정의
어떤 것에 관한 일반 규칙이나 원칙에 동의했으면서 특정 경우에는 타당한 이유 없이 미루는 것.
영적 오류
Spiritual Fallacy
형태
인물 A가 P를 주장한다. P가 일어나지 않는다. 인물 A가 영적인 의미에서 P가 실제로 일어났다고 주장한다.
정의
가시적인 증거가 부족함에도, 예언이라고 할 만한 주장을 영적인 의미에서 충족된 것으로 여기는 것
반증 불가능성
Unfalsifiability
형태
인물 A가 그것이 거짓임을 결코 증명할 수 없는 방식으로 P를 주장한다.
정의
자기완결적 명제는 그 표현 방식으로 인해, 그에 대한 반례를 제시하는 게 불가능해진다
무지를 이용하는 논증
Argument from Ignorance
형태
인물 A가 P가 거짓이라는 증거가 없다는 이유로 P라고 논증한다. 또는 참이라는 증거가 없다는 이유로 P가 거짓이라고 논증한다.
정의
어떤 결론이 거짓이라는 증거가 부족하다는 것을 내세워 그 결론을 합리화하는 것. 또는 어떤 것이 참이라는 증거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거짓이라고 추정하는 것.
대개는 증거가 충분치 않으면 그것을 믿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나 어떤 것이 참임을 믿지 않는다고 해서, 그것을 거짓이라고 믿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가능성에 호소하기
Appeal to Possibility
형태
P가 가능하다. 따라서 P이다.
정의
어떤 것의 상황이 그럴 수도 있으므로, 어떤 것이 그런 상황이거나 그런 상황일 거라고 주장하는 것.
그렇다고 해서 그중 어느 하나가 일어나리라는 뜻도, 일어날 것 같다는 뜻도 아니라고.
달 착륙을 들먹이기
Appeal to the Moon
형태
S라는 사회 혹은 P라는 인물이 F라는 위업을 달성했다. 따라서 T라는 사회 혹은 Q라는 인물도 G라는 위업을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정의
한 인물이나 사회가 어떤 위대한 일을 해냈으므로, 다른 인물이나 사회도 비슷한 위상의 일을 해낼 수 있어야 한다고 논증하는 것
히틀러와 연관 짓기
Reductio ad Hitlerum
형태
인물 A가 P라는 입장을 내놓는다. 상대방 B가 히틀러도 P를 믿었으니, P를 믿어서는 안 된다고 쏘아붙인다.
정의
히틀러가 (혹은 다른 악인이) 그것을 믿었다는 이유로 상대방의 입장을 묵살하는 것, 혹은 상대방이 지지하는 정책을 나치 독일도 지지했다는 이유로 묵살하는 것.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