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에도 영웅은 많다.
오수영 2002/09/17 09:43
오수영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우리 역사에도 영웅은 많다. 서구적인 관점의 역사교육과 식민사관의 뿌리가 완전히 뽑히지 못한것 같은 역사물들에 익숙한 우리에게 우리역사의 수많은 영웅들은 '구세대'의 유물로 인식되거나 알려져 있어도 아주 간단히 알려져 있는 것 같다. 훌륭한 우리 선조들 모두가 이순신 장군만큼 '책 한권'을 펼쳐서 그의 삶을 기록하기에 부족함 없는 자료가 존재하면 좋겠지만 상황은 그렇지 못한것 같다. '임진뢔란'과 '일제침략기'시절에 수많은 국보급 자료들이 사라졌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이 책처럼 한분한분에 대한 소중한 자료들을 인고의 시간을 거쳐, 일반독자들을에게 '이야기'형식으로 풀어쓴 책들은 고등학교 사회교사인 나에게는 더욱 소중하게 다가 온다.
이 책은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조선시대 초기의 문관이자 무관이었던 김종서의 삶을 '충신'이라는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다. 그의 삶을 여러관점에서 바라볼수 있겠지만 이 책은 그가 모신 네임금 태종, 세종, 문종, 단종에게 어떠한 방법으로 군신의 예를 지켰는지 보여주고 있다. 특히 세종때의 이야기가 주가 되며, 세종때의 이야기는 곧 북방개척의 이야기가 된다. 단종 때의 이야기는 수양대군의 쿠테타 과정(계유정난)과 맞물려서 긴장감있게 전개 되어 손에 땀을 쥐게 한다. 그리고 김종서가 수양대군에 의해 살해되고 이후에 김종서가 어떻게 복권되어 가는지를 마지막에 이야기 하고 있다.
우리의 자랑스런 선조들의 살내음을 느끼며 내일을 바라볼수 있게 해주는 이러한 책들이 더욱 많이 출간되기를 바라면서......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