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렛저널
슈슌 2018/12/15 15:30
슈슌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불렛저널
- 라이더 캐롤
- 18,000원 (10%↓
1,000) - 2018-11-30
: 5,126
불렛저널.
인생을 좀 더 단순하고, 집중할수있게 도와주는 책.
나는 불렛저널이란 말을 이 책을 통해 처음 들어보았다. 평생을 기록과 정리에 관심이 없었다가, 미니멀이란 단어를 알게되고, 물건뿐 아닌 마음과 심리상태도 정리하고, 또 필요한 것과 필요하지 않은 것을분간할줄 아는 능력이 있으면 좋겠다 생각하던중에 불렛저널을 만나게 된것이었다.
많은 분들이 책이 나오기 훨씬 전부터 알고 있고, 이미 실천중이었는데 나는 그야말로 처음보다보니 그저 정보의 홍수처럼 느껴졌다. 일부러 편견을 가지지않기위해 창시자가 쓴 불렛저널을 보기전엔 검색도 하지않았다. 책은 읽었지만, 직접 실천해본 시간이 현저히 부족해 다른 분들의 리뷰보다 많이 부족할것이다. 다만 나와 같이 완전히불렛저널 초심자에겐 도움이 될수있을지도 모른다.
개인적인 질문들이 해결되었던것.
왜 굳이 노트에 따로 적어야하는가?
-적는 행위는 정리 이상이며, 자신과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연결해준다. 또 생각을 한군데에 보관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우선순위를 효과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을 알게된다.
좋아하는 것과의 연결과, 우선순위 정하기.
이것만으로도 이미 나는 불렛저널을 신뢰하게 되었다. 지금 당장 생각이 많고, 그 안에서 헤매는 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불렛저널이 처음이라면
준비물:빈 종이,빈 노트, 펜.
-복잡한 마음 정리하기
종이 한장을 앞에 두고 앉는다. 종이를 가로로 놓은 디ㅜ 세로로 3등분한다.
1.첫번째 칸에 현재 하고 있는 모든 일을 나열하라.
2.두번째 칸에 해야 할 일을 나열하라.
3.마지막 칸에는 하고 싶은 일을 모두 나열하라.
항목은 가능한 짧게, 목록형식으로 작성한다.
마침 빈 연습장이 있었기때문에 시험삼아 순서대로 나열해보았다.
작성한 목록을 정해진 질문에 맞춰본다.
1.이것이 중요한가?(자신또는 사랑하는 누군가에게)
2.이것이 꼭 필요한가?(월세,세금,학자금대출,직장등을 생각해보라)
질문에 통과하지 못한 항목은 줄을 그워 지워버린다.
나도 연습장에 쓰여진 목록들을 하나둘 지웠다. 그랬더니 신기하게도 당장 내가 무엇을 해야할지 눈에 보였다. 분명 머릿속으로도 생각하고 있었는데, 막상 노트에 적어 실제로 우선순위가 매겨지니 지금 순간에 집중해야할일들이 보인것이다. 물론 노트만 보고 움직이지 않으면 그대로겠지만, 일단 머릿속이 많이 개운해진느낌이었다.
나도 초심자지만, 처음부터 이 책을 접하게 된건 행운이었다. 불렛저널창시자가 쓴 사용법이기때문에, 하나하나 세세히 나뉘어져있다. 목차를 보면 각 시스템을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해주는데, 비록 책이 많이 두꺼웠지만, 만족스러웠다. 혼자했다면 헤매며 낭비했을 시간을 책은 전부 미리 알려주고있었다.
나는 아직 완전한 실행단계에 접어들진 못했다. 383쪽의 자주 묻는 질문에 언제 시작해야 좋은가? 라는 질문의 답에 따라 이상적인 시작점에 맞추려고 한다. 먼슬리 로그를 준비하는 그 달의 첫번째 날.
곧 다가올 새해와, 새로운 1월을 기다리면서 조금 더 책을 정독하며 연습하려고한다. 책을 읽었으니 이젠 다른 분들의 불렛저널 사용기도 보며 참고할것이다.
나처럼 머릿속에 생각이 많아, 알고있음에도 우선순위가 정리가 안되어 모든 일에 집중이 안되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단지 책의 말이 좀 어려울수는 있다. 하지만 정독하면서 종이에 따라하면 큰 문제없이 이해가 되었다.)
+다른 리뷰를 보니 가독성이 좀 떨어지는것같긴하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