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늘 책상을 정리하기로 했다
슈슌 2018/09/30 22:27
슈슌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나는 오늘 책상을 정리하기로 했다
- Emi
- 12,600원 (10%↓
700) - 2018-09-10
: 384
머릿말에 써있는 어떻게 하면 편해질까? 고민하기.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며 사소한 불편을 그대로 두지않는것"
일단 머릿말부터 굉장히 크게 마음에 닿아왔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무슨 신념이 있어 하지 못한다거나 하는 경우 빼고는 대부분은 좀 더 편하게,효율적으로 일하기를 원할것이다. 나 역시도 현재 직장에 다니고있진 않지만 집 안에서 사소한 불편들을 조금이나마 해결하고 싶어서 책을 신청했고, 운좋게 당첨되어 이 책을 볼수있었다.
책의 목차는 4개의 챕터로 나뉜다.
챕터 1. 책상 정리 아이디어
챕터 2. 시간 관리 아이디어
챕터 3. 일과 육아의 균형 잡기
챕터 4. 생각 정리 아이디어
챕터 1-수납의 기본은 1분야 1상자 넣기
같은 분야의 물건, 동시에 사용하는 물건은 각각 상자나 서랍을 마련.
파일 박스가 가득차면 바로 정리한다.
상자를 만드는 것은 전부터 개인적으로도 쓰던 방법이었는데, 책에서는 역시 전문가답게 더 세세하고 나뿐아닌 타인에게도 편할 방법을 알려주어 좋았다.
또 챕터 1에선 투명 A4 클리어파일도 적극 추천하고 있다.
장점은 투명하기때문에 잘 보이고, 서류 분류와 정리가 간단한것이라 한다. 또 크기는 여러종류를 구비하지말고 A4사이즈 하나만으로 사용할것을 권해주고있다.
이 또한 투명클리어파일도 예전부터 사용하던 방법이지만, 경험상 많은 종이를 쑤셔넣으면 당연히 찾고싶을때 찾을수없다. ㅠㅠ
책에 나온 사진은 외출시 딱 필요한 분량만 넣어져있었는데 여기서도 역시 전문가는 다르다며 새삼 느꼈다.
그 외에도 스캔도 꽤 자주나온다. 대량의 서류 정리나, 명함을 보관할때 ocr인식이 되게 스캔을 해두는 방법도 알려주고있다.
챕터 2에선 시간 관리에 대해 나와있는데 가장 팁으로 생각되는 부분은
챕터 2-집안일을 효율적으로 하면 업무에도 집중할 수 있다
의 세탁 부분이었다. 4인 가족이 살아서 세탁물이 끊이질 않는데 이 때문에 부모님과도 약간 마찰이 있던지라 늘 마음 한구석에 작은 고민으로 쌓여있었다. 책에서는 빨랫감이 적어도 세탁을 매일 한다고 정하면 오히려 더 편해진다고 한다. 부모님께도 알려드렸는데, 같은 고민을 하고계셨던건지 내 말을 듣자마자 실천했고, 약간이지만 집안의 고민이 해결된것같다 :) 솔직히 말하면 가장 좋았던 부분이다.
개지않고 널어서 말리지 않는다 의 소제목을 가지고 뒷장에도 약간의 팁이 더 존재한다.
챕터 3에선 일과 육아를 중심으로 실제 워킹맘들의 사례를 보여주었는데, 아직 내게 도움이 될것은 없었다. 또 사례는 지극히 개인위주기때문에, 잘 맞을수도 잘 맞지않을수도 있단 생각이 들었다. 다만 정리 전문가인 저자의 책에 실린 사례이기도 해서 한번쯤 읽어보고서 개인의 맞는대로 실천을 하는 것도 좋을것같다.
마지막 챕터에선 에미씨 개인의 경험에 기초된 생각 정리 아이디어를 설명해주고있다. 안 좋은 일은 빨리 털어내고, 인간 관계가 어렵다면 내가 먼저 변해보고,우울해지는 바이오리듬을 파악하는 이야기 등. 책의 마지막까지 충실하게 쓰여진 내용들이 좋았다.
회사에서 책상정리에 자신이 없다면 사서 두고두고 읽으며 실천하면 좋을것같다 :)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