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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괄량이 앤의 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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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제공된 도서를 읽고 쓴 서평입니다.>

  11기 라는 것을 보니 벌써 버블이 열 한 번째 임을 알수 있었다. 그간 이 설레는 가제본 서평을 왜 몰랐던 것일까? 이벤트 알림이 뜨자마자 눈이 커지면서 바로 신청버튼을 누르던 나를 상기시킨다. 

 버블이라는 표지를 본 딸이 엄마 쁠이 뭐야? 제목이 신기하다. 어떤 내용인데? 하고 질문을 줄지어 놓는다. 간단히 설명한다. 그리고는 딸에게 질문했다.

  버블이라는 공간에 각자가 있고, 우리는 버블 속에서는 2미터 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서로를 만날 때 서로를 볼 수 없어. 그런 상태로 모두가 안전하고 평온하지. 그런 사회가 너무나 보편적이고 완벽한 세계라고 여기면서 산다면 어떨까? 하고 말이다.

    우리는 한참을 이야기를 나누었고, 그 와중에 기억에 남은 이야기를 서평으로 남겨본다. 
  작가의 편지에서 분명 신비한 관계에 대한 이야기라고 했다. 최선을 다해 다가간 후에는 반드시 상대방도 나만큼 다가와 주기를 바라며 하염없이 기다리는 순간이 오는...
  이 소설에서는 중앙, 외곽, 제한구역으로 공간이 한정적으로 나타난다. 모두 사람이 사는 곳이지만 각구역은 분위기와 사는 방식이 사뭇다르기도 하다.
  이름보다는 07, 126, 95, 60 이 이름대신 쓰임을 받는다. 
사람이란 본디 관계를 형성하는데 이 관계는 결국 사람, 장소, 환대를 통해서 만들어지고, 유지되거나 파해진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전에 김현경님의 사람장소환대 라는 책을 떠오르게 했다.
  숫자가 이름을 대신하는 것은 대체 어떤 의미일까?  서로를 눈으로 보지 않고 목소리만으로 알아간다는 것은 어떨까?  버블 속에서 평온과 안전을 보장 받던 삶이 납득 할 만한 동기없이 단순히 호기심으로 새로운 세계를 탐한는 것은 가능한 것일까? 글을 읽으면서 떠오르는 여러 질문에 뒤고 갈 수록 납득을 하기도 했고, 책을 다 읽는 순간까지도 물음표로 답을 찾지 못하고 약간의 찝찝함을 남기기도 했다. 

  내용을 스포할 수 없다보니 겉도는 듯한 서평이지만, 김영하 작가의 작별인사가 떠오르기도 했고, AI로봇을 활용하는 영화를 보는 듯도 했다. 

  개인적으로 관계란 눈으로 받아들인 사실과 그 사실을 나만의 것으로 해석하고 유추한 나의 시점이 선입견이든 선입관이든 그 것의 작용으로 상대방을 프로그래밍해서 후에 습득하는 이름이라는 정보를 시작으로 수집된 여러 정보를 또 내가 해석하고 버무려서 만들어내는 일종의 새로운 개념이 가지 같은 것이라 생각했다. 그렇기에 눈을 감고 너를 본다는 것이 가당키나 한 것인가? 사실 우리는 눈을 뜨고서 눈을 감기를 원하고 정작 눈을 감고서는 뜨기를 원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눈을 감은 채 버블 속에서의 관계를 하는 것인지, 눈을 뜨고 버블을 벗어나고 제한구역마저도 들어갈 용기가 있는 관계를 하는지 곱씹어 보았다. 어느 쪽이든 누가 뭐라 하겠냐만, 눈을 감아도 보이는 관계가 된다면, 눈을 뜨고도 눈 감을 수 있다면, 이 양면을 노련하게 다루는 때가 온다면 괜찮은 것일까. 하는 고민을 해본다. 
  
  관계든 무엇이든 그 시작은 불완전하고 불편하기도 하지만, 용기라는 것을 내면, 완전히 새로운 불편함과 편함의 공존을 만난다는 것은 확실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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