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좋은 기회를 얻어 <판타지 스토리텔링 사전>을 참고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그동안 요다 출판사의 출판한 <판타지 유니버스 창작 가이드> <판타지 유니버스 직업소개소> <판타지 유니버스 창작 사전 1 & 2> 등을 소장하며 집필 때 도움을 받았기에 많은 기대감을 가지고 펼쳤습니다.

(그동안 요다 출판사에서 구매한 책들입니다 ㅎㅎ)
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집필한 책이라 많은 기대를 하고 책을 읽었습니다.
책 내부는 이전 시리즈와 유사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챕터 6개는 스토리텔링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참고 : 챕터명 - 주인공의 인물상/주인공의 행동 /조연은 괴짜들의 모임/매력적인 적/이야기의 모티브/단체의 이름)
이 부분에서도 할 수 있듯, 이야기를 구성하는 데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란 걸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책에서 제시된 예시들은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으므로 상세한 배경 설명 없이 바로 이해할 수 있다는 부분이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이 출판사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구역화가 잘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사전’이라는 단어가 아주 잘 어울립니다.
개인적으로, 문단 앞에 볼드체 글자 붙여놓고 줄글로 쓰는 것보다는 사전 혹은 카드처럼 볼 수 있는 게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인덱싱도 되어 있어 사전이라는 성격에 충실합니다.
한 줄 평 : 판타지 소설을 쓸 때 어떤 걸 고민해야 하는지,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많은 고민이 필요할 때 사전처럼 빠르게 찾아볼 책이 필요하다, 이런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