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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뜰레봄님의 서재
  • 교과서 날개 국어 : 우리나라
  •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 10,800원 (10%600)
  • 2013-12-23
  • : 111
교과서 날개 국어 우리나라​ 1~2학년군



​  ​생활 속에서 생각 열고 창의적으로 적용하는 교과서 날개를 만나봤답니다.. ​ 요즘 워낙 창의적인 교재들이 많이 있지요.. 다른 교재들과 어떻게 다를까요??? 그럼 상상의 집의 교과서 날개는 어떻게 다른지 한번 볼까요...    

 

나에서 시작하는 국어 개념집이예요...

요즘 초등 교과 과정을 아시나요???

국어, 수학, 통합으로 이렇게 구성되어있답니다.

 

 

여기서 잠깐 감수자의 말을 볼까요???


<교과서 날개> 시리즈는 사고 도구를 이용한 질문을 던지며 어린이들에게  

생각하는 즐거움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국어와 수학, 통합교과라는 교과과정을 따라가면서도

호기심과 흥미를 잃지 않도록 배려한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책에 담긴 수많은 물음들이 즐거운 호기심을 낳아 어린이들의 힘찬 생각

날갯짓이 되리가 확신합니다...


감수하신 분들이 현 서울과학고등학교 교사이신 김윤희, 정관영님이시네요...


매월 한가지 주제로 통합 교과를 배우는 데요.

그 통합 교과의 주제로 국어 개념까지 배울 수 있는 신선한 도구네요..^^

​ 교과서 날개 국어는 벤다이어그램, 마인드 맵, 생각 트리, 낱말 퍼즐, 순서도 등 다양한 사고맵을 통해 사물의 속성과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다른 사물과 상황에 적용하여 국어 지식을 확장할 수 있게끔 되어있다고 합니다. 말이 다소 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요... 하지만 색연필로 그러가면서 읽어보니 쉽게 잘  이해가 되더라고요..ㅎㅎ ​ 이책의 구성은~~​   

  해당 과에서 배울주제과 내용을 소개되어있습니다.  통합 교과에서 찾은소재와 국어 개념을 연결지을 수 있답니다.. 또한 개념 쏙쏙 동화로 녹아 있는 국어 개념을 살펴 볼 수가 있데요. 스토리를 읽고선 그뒤에 국어 개념 퀴즈로 배운 개념이 확실히 익힐 수 있게 되어있네요..^^ ​ 차례를 보면 통합 교과와 구성이 같아요.. 1~2학년군이기때문에 2학년 까지도 할 수 있답니다.  

    우리나라의 상징을 한번 볼까요??? 1. 우리나라와 태극기 (우리나라의 지도를 다른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기, 태극기의 태극 모양과 4괘 모양을 익혀요.) 2. 애국가와 무궁화 (애국가에 나오는 낱말의 뜻 익히기.) 3. 우리나라를 빛낸 사람들을 만나요! (위인들을 업적에 따라 분류하기)  

  태극기를 다는 국경일 및 기념일과 태극기를 다는 법이 쉽게 설명이 되어 있어요.. 아래부분은 애국가에 나오는 단어 중에 아이들이 어려워 할 수 있는 부분의 용어가 설명이 되어 있어서 애국가를 좀 더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요..^^  

  줄리와 교과서 날개 국어에서 " 우리나라를 빛낸 사람들을 만나요!" 한 부분을 활동한 부분을 남겨 보아요..^^ (위인들을 업적에 따라 분류하기)   스토리 부분을 소리를 내어 큰소리로 읽어 보며 해당 위인과 연결 되는 부분을 선으로 그어 보았답니다. 두장 정도 되는 부분에서 우니라나의 위인과 업적이 이야기에 잘 녹아져 있답니다.   맨 밑에 "혹시 아저씨가 장영......" 이부분이 재밌다며 웃네요...ㅋㅋ 주인공이 장영실을 모른다고 생각을 했었나봐요..ㅎㅎㅎ  

책을 읽고  풀어보는 문제랍니다. 우리나라를 빛낸 위인들을 찾아 번호에 동그라미는 하는 문제인데요, 줄리가 아는 위인에 대해서 이야기도 해보고 간단히 적어보았답니다. 책장에 분류도 해보는 재밌는 문제네요..^^   아이들에게 생소한 백남준, 신채호에 대해서는  아래 말 풍선으로 설명이 되어 있어서 줄리가 문제 풀기에 어려움이 없었답니다.  

  진지하기도 하고 너무 재밌게 문제를 풀지요.. 매번 느끼는 거지만 교과서 날개 시리즈의 문제들은 아이가 공부를 한다고 생각하지 못하면서 즐겁게 풀 수 있다는 게 참 좋네요..^^  

  학교 통합 시간에 우리나라를 빛낸 위인 중에서 줄리가 좋아하는 위인을 선정하여 조사한 적이 있는데요, 교과서 날개 스토리를 읽고서 자신이 만든 자료를 가져와서 다시금 읽어 보네요.. 뭐든 한번으로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없지요.. 반복하는 줄리 멋지지요...^^    

세종대왕에 대한 마인드맵 중에서 틀린 부분을 찾아내는 문제랍니다. 일부 위인전 중에서 보면 세종대왕에 대한 한굴 창제부분만 많이 강조가 되어 나와있는데요, 궁중 음악을 정리하고  천문학 연구에도 한 획을 그은 세종대왕에 대해서 다시금 다양한 각도로 아이와 이야기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참 좋았답니다.   세종대왕하면 관노 출신의 장영실을 빼 놓을 수 없지요... 최근 드라마 장영실도 나와서 우리 줄리 세종대왕과 장영실에 무척 관심이 많아 졌는데요. 이렇게 교과서 날개에서 만나니 우리 줄리 무척 더 흥미롭게 문제를 접했답니다.     '일상'에서 '발견'을 하고, 이 발견을 여러 가지 사고의 도구를 이용해 '개념'으로 만들고, 이를 '응용'한 것의 결과물이 지식이라고 할 수 있지요. 교과서 날개는 지식을 먼저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지식이 생겨나게 된 발견의 과정과 사고의 방법을 먼저 호기심으로 접하게 하는 우리 아이의 도구가 될 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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