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기도를 시작할 때 하나님께서는 응답을 시작하십니다 (물론,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방법으로 응답하시기에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미 응답하셨음에도 느끼지 못할 때가 있지만 말입니다.) 앤드류 머리는 이 책 『앤드류 머리와 함께 하는 31일 기도연습』 의 「들어가는 글」 에서 ‘기도란 한마디로 하나님과의 대화’ 를 뜻 한다고 말합니다. 기도란 눈에 보이지 않는 영이신 하나님과의 관계의 시작을 가능케 하는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우리가 하나님을 적극적으로 찾고 도우심을 구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최고의 방법입니다. 또한, 기도란 그리스도인의 영적인 생명의 호흡이라 할 수 있기에 그리스도인으로써 삶의 어떤 순간에도 쉬지 않고 힘써 행해야 할 믿음의 실천입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기도로써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를 시작하는 마음의 지성소가 있으십니까? 마치 시간은 멈추고 주위의 소음은 들리지 않는 내적인 침묵 가운데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를 올려드릴 수 있는 기도의 골방이 있으신지요?
앤드류 머리 (1828~1917, 복음주의 설교자, 네덜란드 개혁교회 지도자, 남아프리카공화국 목회자, 250여종 책의 저술가) 는 성령의 체험을 중시하고 매우 경건한 생활을 하면서 선교를 교회의 가장 중요한 사역으로 여겼던 목회자인 동시에 저술가입니다. 이 책 『앤드류 머리와 함께 하는 31일 기도연습』 의 분량은 79페이지의 얇은 책이지만 이 책을 읽어보시면 앤드류 머리가 체험했던 기도의 내용과 깊이, 기도의 지경 그리고 그가 기도를 통해 누렸던 기도의 유익한 응답을 알 수가 있기에 그 영적인 무게는 크다는 것을 느끼게 되실 겁니다. 또한, 그가 기도를 통해 주님께 중보기도 드렸던 대상과 기도를 쉽게 시작하고 지속적으로 하기 위하여 시도했던 기도의 방법들을 짧은 시간 (31일) 안에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일 왼쪽 페이지에는 기도에 관한 책의 내용이 있고 오른쪽 페이지에는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느낀 점과 감동을 바탕으로 독자 자신의 기도내용을 작성할 수 있게 끔 「PRAYER NOTE」 여백이 있습니다. 이 여백의 메모공간을 잘 활용하시면 기도의 큰 성과를 거두실 것을 확신합니다.
이 책의 내용을 크게 구분하면 31일 (DAY1~DAY31) 의 내용 중 기도의 대상에 16일, 기도의 내용 (그 중 기도자 자신의 준비에 대한 내용 2일) 에 14일 그리고 기도의 응답과 유익한 결과에 대해 1일을 할애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첫째, 기도의 대상: 앤드류 머리는 그 중보기도의 대상이 넓고도 다양했습니다. 성도, 목회자, 선교사, 사역자, 다음세대, 학교교육과 선생님, 주일학교와 어린이, 지도자, 그리스도인, 비그리스도인, 유대인, 고통받는 이웃, 초신자 등에 이르기까지 정말로 앤드류 머리의 기도의 폭은 넓었습니다. 그가 얼마나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의 영으로 충만한 가운데 기도드렸는지 짐작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DAY03 (이하 DAY생략), 07, 10, 11, 14, 15, 16, 17, 19, 20, 21, 22, 23, 24, 25, 26].
둘째, 기도의 내용: 그래서 앤드류 머리는 먼저 기도자 자신이 성령의 능력 안에서 기도의 영, 바로 그리스도의 영으로 충만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DAY01, DAY02]. 그리고 기도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이 분류 할 수 있습니다.
1) 자신과 교회 성도들 영혼의 거룩함 그리고 죄에 대한 자각과 회개의 영을 부어주시기를 위한 기도 (DAY04, DAY12, DAY13)
2) 예수님의 기도: 제자들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고 성령 안에서 신성하여지며 사랑으로 하나되기를 구하는 기도 (DAY05)
3) 믿는 자들이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알고 그리스도의 영과 온전히 연합하도록 간구하는 기도 (DAY06, DAY31)
4) 세상에 하나님께서 주시는 평화가 임하고 세상이 하나님을 알 수 있는 은총과 축복이 가득하도록 하나님의 역사를 구하는 기도 (DAY18, DAY27)
5) 성령의 역사를 통한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고 기도할 때 강림하시는 성령을 체험하며 말씀을 통해 함께하시는 성령의 임재를 위한 기도 (DAY28, DAY29, DAY30, DAY31)
셋째, 기도의 유익한 결과: 마지막으로 저자 앤드류 머리는 기도자가 기도를 통하여 중보하는 이들과 늘 동반자가 되는 유익을 얻을 수 있으며 늘 기도자 자신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자가 된다고 말합니다.
이 책은 뒷부분의 부록이 매우 유익합니다. 부록에서 기도의 본질, 기도의 원칙, 매일 기도해야 하는 15가지 이유와 기도할 때 생기는 능력에 대해 잘 요약하였으며, 쉽게 적용 가능한 기도의 방법들을 마지막 부분에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한정된 분량으로 인해 기도의 구체적인 삶의 간증과 체험은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그런 점이 이 책의 단점이 될 수는 없습니다. 혹시 부족함을 느끼시는 독자 (성도) 님이 있으시다면 「기도로 세계를 움직이라 (웨슬리 듀웰 지음, 김지찬 옮김, 생명의 말씀사)」 라는 책을 읽으신다면 좀 더 저자의 깊은 기도 체험의 간증내용을 접하실 수 있기에 저는 꼭 함께 읽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그리스도인들은 늘 기도가 필요한 줄 알지만 하나님께 형식적인 기도를 올려드리기 일쑤입니다. 이 책 『앤드류 머리와 함께 하는 31일 기도 연습』 을 읽으신 후에는 이 책을 곁에 두고 활용함으로써 기도가 깊게 변하고 그 지경이 넓어지며 성령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고 하나님께 진정한 마음으로 올려드리는 기도의 횟수가 저와 사랑하는 그리스도인 여러분 모두에게 많아지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