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TRNa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정의 수업
- 라이언 홀리데이
- 17,820원 (10%↓
990) - 2024-12-11
: 1,845
라이언 홀리데이의 스토아철학의 절정, 정의수업이다. 영문 제목을 풀이하자면 '옳은 일을 지금 당장 하자'이다.
공교롭게도 이 책을 읽기 시작하자마자 대한민국의 정의가 뒤흔들리는 사건이 연달아 벌어지고 있다. 무엇이 정의인지, 나의 정의는 어디를 향해 가야 하는지 누구라도 이끌어주었으면 싶은 시기에 정의수업을 만났다.
저자가 이야기하듯이 이 시대의 정의는 명사가 아니라 동사여야만 한다.(19p) 나 자신 하나 곧게 세우기 어려운 이 어지러운 세상에서 정의는 우리가 접근하기 쉬운것이고 그래서 더 인간적인 것에 있다.(46p)
아마 많은 독자들이 이 책을 공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들, 예를 들어 정치인이나 공무원 혹은 기업인들이 제발 좀 읽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것이다. 나조차도 그랬으니 말이다. 제발 나이를 먹었으면, 그 오랜 경험을 쌓았으면, 그렇게나 많은 사람들을 만났으면 더 열린 마음으로
변화를 받아들이고 타인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기꺼이 어려운 이에게 도움을 주어야 하지 않느냐고.(376p)
그러나 곱씹어보니 이 책은 다른 누구도 아닌 내가 읽어야 했다. 길을 잃을 때마다 책장에서 꺼내 되내어야 하는 건 우리였다. 공정하고 멋지고 올바른 사람이 책임지는 세상이 너무나도 느리게 찾아오기까지 우리 자신이 스스로 영리하고 유능하고 역량있는 사람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223p)
이 혼란함을 어떻게 헤쳐나가야할 지 막막한 우리에게 굳건한 힘을 주는 책, 정의수업이었다.
* 이 글은 다산북스 <정의수업> 서평단 이벤트를 통해 작성되었습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