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 하나로 손안으로 수많은 정보가 넘쳐 흘러들어오고 있다.
앞으로는 그 정보들이 올바른지 판단하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할 것 같다. 어쩌면 인터넷 정보 진실 감별사가 필요할지도 모르겠다. 건강 관련 정보는 더욱 조심스럽다. 광고를 가장한 의료정보 속에서 진의를 파악하고, 나에게 받아들일지를 판단하는 게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도 그렇다. 어떤 음식이 좋고,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등 관심은 많지만 어디까지 믿어야 할지 고민스럽다.
일본의 저명한 당뇨병 전문의가 38년간 20만 명의 환자를 진료하며 밝혀낸 식사법이라면 괜찮을까?
백년식사 저자인 미키타 젠지 박사는 노화 메커니즘에 대해 30년간 연구하고 있다
최신 연구에서 몸의 노화는 어떤 공통된 메커니즘에 의해서 일어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노화는 당화가 일으키는 AGE(최종당화산물)에 의한 것이라 한다. 당화는 단백질이나 지질이 포도당과 결합함으로써 품질과 성능이 떨어지는 반응을 말하는데, 그 결과로 AGE라는 나쁜 물질이 몸속에 점점 쌓이면서 온갖 질병을 촉진하고 노화를 일으킨다고 한다. 피부의 기미, 주름에서부터 동맥경화, 골다공증, 백내장, 알츠하이며, 암 등..
AGE는 음식에 함유되어 음식을 통해 몸에 들어가는 것과 몸 안에서 화학반응으로 생성되는 것 두 가지가 있다. 군침 돌게 하는 노르스름한 색의 음식에 많다고 보면 되겠다. 밥이 그나마 적고, 밥과 비교해 보면 토스트 3배, 콘플레이크 8배 파스타 12배, 빵과 케이크 75배, 와플 96배
..

백년식사는 음식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해 AGE라는 다소 생소한 단어에서 시작한다.
전체적으로 간략하게 요약해 보자면, 1장에서는 잘못된 음식으로 인해 AGE가 축적되며 노화가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주며, 2장에서 덧붙여서 살이 찌는 매커니즘과 당뇨병에 관해 간략히 언급한다.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3장에서는 젊게 살고 싶다면 섭취해야 할 30여 가지 음식의 효능과 제대로 먹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 4장에서 건강과 젊음을 원한다면 지켜야 할 10가지 규칙을 제시하고 있다. 끝부분에는 식품 종류별 AGE(최종당화산물) 함유량을 표시해 두었다.
3장에서 섭취해야 할 음식을 먹는 방법과 함께 소개하는 이유는, 어떤 재료라도 가열하면 온도가 높고 조리 시간이 길어질수록 최종당화산물의 양이 증가한다고 한다. 예를 들면 닭가슴살을 삶으면 날 것의 1.5배, 구우면 약 7.5배, 튀기면 10배 증가한다. 그래서 식재료의 최종당화산물의 양을 증가시키지 않기 위해서는 되도록 날것에 가깝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날것으로 먹기 어렵다면 물을 이용할 것을 추천하고 있는데, 물은 아무리 올라가도 섭씨 100도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기름으로 조리한 것을 먹고 싶다면 최대한 짧게 조리하라고 권한다. 30여 가지의 재료를 보고 조리 방법을 살펴보는 재미가 있기도 하다.

책에서의 어투는 강한 주장이나 훈계처럼 말하지 않는다.
의학적 데이터와 통계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 근거를 바탕으로 컴팩트하게 설명한다. 비만이면 급격한 다이어트가 필요하다고 하지 않고, 지금부터 할 수 있는 것부터 조금씩 개선해나가자고 말한다. 위기의식을 심어주기보다는 희망적인 말로 천천히 시작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현대인 대부분이 과다한 체중과 당뇨의 위험에 노출된 것은 장시간의 잘못된 식습관에 오랫동안 축적된 것이다. 쉽게 고쳐지지 않기에, 급하게 서두르기보다는 천천히 조금씩 해보자고 설명하는 말이 더 설득력 있게 들려왔다.
좋은 소식은 AGE를 억제하는 1~2주 만의 식생활로도 지금보다 건강한 몸과 아름다운 피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AGE는 단백질이 신진대사로 교체될 때 함께 사라지는데, 부위에 따라 짧게는 몇 분 길게는 몇 개월 사이에 교체된다. 희망이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