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자는 스트레스를 받고 불안감 속에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강한 정신력을 가질 수 있도록 코치를 해주는 일종의 멘탈관리 비법서다.
저자는 자존감을 키우고 힘든 상황에서도 스스로를 컨트롤 할 수 있는 회복탄력성을 가질 수 있는 방법들을 제안한다.
삶은 고난 속에서도 의미가 있으며,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살고, 모든 선택은 나에게 책임이 있으므로 그것에 대해 확실히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인생을 살도록 독자를 설득한다.
우리 내면에 있는 불확실함에 대한 공포, 완벽주의, 방어기제,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을 어떻게 파악하고 이겨낼 수 있는지 그 유형과 영향에 대해 예를 들어서 자세히 설명한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나를 향한 부정적인 생각들을 알고 나면 그것들을 격파하기 더 쉬워진다. 어떤 사건을 확대해석하거나 부정적으로 해석하거나 최악을 예상하고 스스로를 깎아내리거나 고통을 회피하는 등 자신이 어떤 부정적인 생각들을 가졌는지, 진짜 그것들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지 구체적인 질문을 유도해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강한 멘탈은 매일 실천하는 좋은 습관에서 만들어진다고 한다. 좋은 습관을 꾸준히 성취하면 자존감이 올라가게 된다.
이 책은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무언가에 중독되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좀 더 긍정적으로 자신을 존중할 수 있는 삶을 살도록 여러 가지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누구도 내 삶을 살아줄 수는 없으니 스스로가 만들어 놓은 고통의 감옥 속에 있다면 나 자신을 꺼내어 진정한 해방자가 되자는 저자의 의도를 느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