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주식 열풍은 국내주에 머무르지 않는다. 올 초부터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지인들을 많이 보았다. 코로나로 급락한 주가는 많은 사람들을 끌어당기기에 충분했던 것 같다. 특히 테슬라의 주가는 많은 사람들의 화젯거리로 삼삼오오 모이면 미국 주식 얘기였다.
이런 와중에도 국내 주식만 하던 나는 뭔가 많이 뒤처진 느낌을 감출 수가 없다. 하지만 무턱대고 아무 주식이나 살 수는 없는 것.뭔가 투자에 기준을 삼아야 하기 때문에 이 책을 집어 들었다.
저자는 조용준 님은 하나금융 투자 전무 겸 리서치 센터장으로 이 책 이전에도 여러 권의 주식 관련 서적을 집필하셨다.<워렌버핏 따라하기>, <가치투자가 최고다> 등. 그리고 이번책은 <4차산업 1등주에 투자하라>의 개정판에 해당된다. 역시 글이 매끄럽고 깊이가 있는 것은 우연은 아닌 것이다.
미국 주식과 4차 산업...
책은 크게 3부로 나뉘고 다시 각 부마다 3장~2장으로 세분화했다.
1부 투자의 신세계가 열린다.
1장 최고의 선택, 4차 산업 1등주
2장 4차 산업혁명과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수요의 증가
3장 G2주가 주도하는 4차 산업 창업 생태계와 한국의 혁신 자본시장이 가야 할 길
2부 지금 당장 투자해야 할 4차 산업 미국 주식 완벽 분석
1장 세계를 이끄는 미국의 4차 산업 1등 기업 FANG (아마존 닷컴, 알파벳, 페이스북, 넷플릭스)
2장 제2의 FANG을 노리는 미국의 1등 기업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세일즈포스닷컴)
3부 반드시 주목해야 할 해외 주식들
1장 뜨겁게 떠오르는 중국의 BAT(알리바바, 텐센트홀딩스, 바이두)
2장 주목받는 일본 소프트뱅크 (소프트뱅크)
목차만 봐도 뉴스에 연일 나오는 종목들, 투자하고 싶어서 공부하고 싶게 만드는 기업 이름들이다. 특히 오늘은 손정의 ARM을 엔비디아가 품어서 반도체 공룡이 탄생했다는 기사가 화제였다.엔비디아가 실검 1위를 차지하기까지 했으니 조금 전에 읽고 주식을 사두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다.
1부는 '왜 4차 산업 관련 주인가?' 이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다양한 데이터를 보여주며 설명하고 있다. 주식을 제대로 하려면 단순히 스킬보다는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와 경제 트렌드의 변화 등 다양한 부분에 식견이 있어야 한나보다. 저자는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반도체, 사물인터넷, 플랫폼 기업 등 다양한 it, 기술 산업에 과학자 못지않은 지식이 있는 듯하다. 책의 반 정도를 할애했고, 어쨌거나 4차 산업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
사실 이 책의 가장 관심 가는 부분은 1부 4차 산업 관련 이론과 3부 중국, 일본 주식보다는 2부의 미국 주식에 관한 내용이다. 기업 하나하나 소개하고 있어서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아마존의 익일 배송 시스템에 놀랐고 구글 지주회사 알파벳은 다양한 첨단 기술 분야의 자회사가 있다. 구글과 페이스북은 광고의 양대 산맥, 글로벌 최대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의 넷플릭스... 막연하게 알고 있던 기업들의 매출현황, 수익성, 투자 전망 등을 담고 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세일즈포스 닷컴 기업들도..
특히 엔비디아의 성장 스토리와 대만인 창업주 이야기도 오늘은 참 재미있다. 게임용 고사양 GPU 전문 회사라니... 삼성에게 어떤 영향이 있을 것인지 궁금하기도 해서 꼼꼼히 읽었는데 역시 나는 동학 개미인가 보다. 그리고 중국 주식과 일본 주식은 관심이 적어서 인지 자세히 보지는 않았다.
전체적으로 표와 그래프도 많다. 설렁설렁 읽히는 책은 아니고 열심히 읽어야 내용이 들어오는 깊이와 양이 많은 책이다. 미국 주식에 관심이 있고 특히 4차 산업 관련 기업들이 궁금하다면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