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얼음사탕님의 서재
  • 광저우에서 만난 순간들: 여행자의 스케치북
  • 이병수
  • 22,500원 (10%1,250)
  • 2025-04-16
  • : 90


중국은 약 5천 년에 걸친 유구한 역사와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면적을 가진 나라인 만큼 각 도시들의 특색과 문화가 다양해 가 볼 만한 곳이 정말 많아요. 그래서 여행지를 정할 땐 자신의 취향이나 관심사를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그래도 여전히 선택지가 너무 많기에 여행지를 선뜻 정하기가 어려운 것 같아요.

그래서 전 중국으로 여행 갈 땐 중심 도시 위주로 다녀요. 중심 도시들은 역사와 문화부터 음식, 현대적인 면까지 모두 갖추고 있어 여행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골고루 채워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광저우는 베이징, 상하이, 선전과 함께 전통적인 중국 1선 도시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중국의 대표적인 도시 중 하나입니다. 광둥의 우정식 병음 캔톤(Canton)은 그 자체로 광저우를 뜻하는 이름으로 자주 쓰여요. 광저우는 중국의 무역 중심 도시로, 광저우에서 매년 2회씩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수출입 박람회인 캔톤 페어(Canton Fair)는 전 세계 비즈니스맨들을 광저우로 모이게 하고 있답니다.


그렇지만 광저우는 단순한 상업도시가 아니에요. 광저우는 중국의 대표적인 문화 중심지이기도 하답니다. 오랜 역사를 가진 사원이나 유적지, 아름다운 자연경관, 그리고 다양하고 섬세한 광둥요리는 관광객들을 매료시킨답니다.


이 책은 그런 다양한 광저우의 매력을 따뜻한 감성의 수채화로 보여주고 있어요.



광저우의 핵심 허브인 광저우역은 일자리를 찾기 위해 광저우로 몰려들는 사람들이 지나는 관문입니다. 광저우역은 광저우의 모든 철도의 결절지는 아니며 대부분의 고속철도가 광저우 북역과 광저우 남역을 사용하고, 광저우 동역은 홍콩 간의 기차가 시종착하는 곳이라고 해요.

광저우역은 2018년 11월 24일 20세기건축유산목록으로 지정되었답니다.



호주 시드니의 오페라하우스처럼 광저우 오페라하우스도 광저우의 랜드마크 중 하나라고 해요.

시드니 오페라하우스가 '조개껍질'을 닮은 외관이라면 광저우 오페라하우스는 '조약돌'을 모티브로 설계되었다고 해요.

건축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프리츠커 건축상'을 수상한 여성 건축가 자하 하디드가 설계한 광저우 오페라하우스의 독특한 외관과 디자인은 미래적이고 실험적인 스타일로 광저우의 현대성과 문화적 상징성을 동시에 보여주는 걸작이라고 합니다.



광저우 타워는 604m의 방송 전파용 타워로 일본의 도쿄 스카이트리(643m) 다음으로 높은 전망타워입니다. 광저우 타워가 정식 명칭이 맞지만 영어로는 캔톤 타워(Canton Tower)를 정식 명칭으로 표기하고 있답니다.

타원형 원기둥이 꽈배기처럼 뒤틀린 독특한 외관의 광저우 타워는 수천 개의 무지갯빛 LED 조명이 켜지는 밤이 되면 절경을 이룬다고 합니다.



138m, 33층 규모의 옛날 동전 모양을 한 독특하고 독창적인 광저우 위안 빌딩은 에너지·화학 기업 홍다싱예 그룹의 사옥으로 중국 내외에서 주목받는 건축물입니다.

건물 앞에 주강이 흐르고 있는데 주강에 그림자가 비치면 중국에서 행운과 부를 상징하는 숫자 '8'을 나타내도록 디자인했다고 합니다.



육용사는 1500년 전에 세워진 광저우에서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불교 사찰 중 하나입니다. 사찰 내에 6그루의 '용나무'가 있는데, 송나라 저명한 문학가 소동파가 이를 보고 '육용사'라 이름 지었다고 합니다.

용나무의 정식 명칭은 '벵골보리수'이며 '벵골고무나무' 혹은 '반얀트리'라고도 불려요.

불교에선 석가모니가 인도보리수 아래서 깨달음을 얻어 인도보리수를 신성시 여기는데, 벵골보리수도 이와 함께 신성한 나무로 추앙을 받는다고 해요.


그런데 소동파를 매료시켰던 육용사의 원래 용나무 6그루는 170년 전 고사해 현재의 용나무 6그루는 새로 심은 것이라고 하네요.



황포군관학교는 중국 최초의 현대식 군사학교로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관련된 대한민국 독립군이 군사 유학한 기록이 있는 곳이라고 해요.

이 학교의 초대 교장은 장제스이고, 이 학교 출신 대한민국 독립군으로는 김원봉, 최원봉, 오성륜 등이 있습니다.



동방홍창의원(东方红创意园)은 과거 동방홍 인쇄공장이던 곳을 리모델링해 만든 창업과 혁신의 중심지입니다. 이곳은 전통과 현대적 건축물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간단한 쇼핑과 휴식에 적당한 음식점과 카페 등이 있어 인증샷 명소로 인기가 많다고 해요.



이 밖에도 책에는 광저우의 옛 전설에도 등장하는 광저우의 상징물인 5마리의 양 조각 오양석상이 있는 광저우 최대 공원인 월수공원, 중국 최대 규모의 아열대 식물원인 화남식물원, LPGA가 열리는 사자호 골프장, 타원형으로 독특하게 생긴 고급 서비스 레지던스형 아파트 겸 호텔인 향설국제아파트, 창룽 관광리조트 내에 위치한 세계 최대 규모의 서커스 공연장인 창룽국제서커스대극장,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과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되어 있으며 광둥의 계림이라 불리는 단하산 등이 소개되어 있어요.



이 책에 실린 저자만의 감성과 손길을 거쳐 서정적인 수채화로 재탄생한 광저우 48개 명소 구석구석의 모습들은 저자가 느낀 광저우의 매력과 온기를 독자들에게 그대로 전달하고 있어요. 책을 보고 있자니 광저우로 떠나 그곳의 문화와 풍경에 흠뻑 젖어들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드네요.


앞에서 언급한 광저우의 모습 외에 사몐다오, 짠시루, 영남인상원, 서한남월왕박물관, 백운산, 영경방, 백만규원 등 더 많은 광저우의 모습이 궁금하지 않나요?


광저우라는 도시가 궁금한 사람들이나 광저우로의 여행을 계획 중인 사람들, 혹은 바쁜 일상 속에서 리프레쉬를 원하는 모두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어요. 이 책을 통해 친숙하고 따뜻하게 다가오는 광저우의 모습에서 분명 멋진 여행 계획과 삶의 새로운 활력을 찾을 수 있을 거라 확신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