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피디서평단에 선정되어 후기를 씁니다.
<쓰레기산에서 춤을> 홍다경글, 성규빈그림, 풀빛출판사
초판1쇄인쇄 2023년 6월 15일
<쓰레기산에서 춤을> 어렵지 않고 편안하게 잘 익히는 책입니다.
작가의 좌충우돌 ‘쓰레기모험기’를 앉아서 쉽게 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의 작가를 있게 해준 가장 큰 힘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일단은 저지르고 보는 실천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리의 ‘여왕 김연아’ 선수도 막상 해보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말한 인터뷰가 생각납니다.
어떤 결정을 앞두고 있을 때 고민과 염려로 주저하기보다 못해도 그 경험은 내가 가지고 가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도전해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막상 그때는 무모해 보이고 바보 같아 보이는 선택이었지만 지나고 보면 그 경험 덕분에 지금의 내가 있다는 것을 깨달을 때가 많거든요. 도전정신은 우리를 성장하게 하는 아주 중요한 키워드란 걸 아실거에요.
지금의 작가도 녹즙배달알바부터 시작해서 전국의 재활용선별장투어, 삼성임직원가족6천명교육, 쓰레기산뮤직비디오, 쓰레기산지도만들기, 테드강연 등 특별하고 다양한 이력들, 결국은 작가의 작은 도전과 선택들이 모여서 이루어진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책 속에는 반가운 울산 이야기도 나옵니다. 작가가 전국의 재활용선별장을 찾아다닐 때 울산의 재활용선별장 대표님이 반갑게 맞아주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저도 아이들과 함께 재활용선별장을 가보았지만, 사실 선별장은 아무나 가고 싶다고 갈 수 있는 곳이 아니거든요. 위험하기도 하고 선별장에서 작업하시는 분들이 불편해하시기도 해서 가기 전까지 어려운 과정이 필요한 곳이 바로 재활용선별장입니다. 그런데 울산의 선별장 대표님께서 친절과 열정으로 작가를 감동시켜 주었다고하니 같은 울산사람으로서 뿌듯하기도 했던 순간이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작가만큼이나 대단하게 느껴지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바로 작가의 부모님입니다. 자녀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부모님이었습니다. 저라면 ‘그렇게까지 해줄 수 있을까’라는 존경의 마음까지 들었습니다. 전국의 재활용선별장과 매립장을 같이 동행해 주시기도 하고, 비용을 줄이기 위해 딸과 같이 일하는 사람들의 식사준비까지...훌륭하고 멋진 사람들 뒤에는 항상 그보다 더 멋진 부모님들이 계시더라구요. 저 역시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의 입장이지만 멋진 부모가 되는 일은 정말 어려운 일이거든요.
책을 보면 캑릭터들이 손가락으로 세모모양을 만들고 있는 모습이 자주 보입니다. 처음부터 궁금했었는데 책 끝에 답이 나옵니다. 바로 쓰레기산과 재활용과 자원순환을 의미하는 세모입니다. 저 또한 얼마 전 초등학교 저학년 환경교육을 준비하면서 재활용을 의미하는 초록색 세모마크를 열심히 PPT에 넣었던 기억이 납니다. 저학년 아이들도 이 초록색세모마크를 아주 잘 알고 있었습니다. 분리배출할 수 있는 물건에 쓴다고 정확히 말해주는 학생들도 있었답니다. 책을 읽으면서 중간중간 손가락세모를 찾는 재미도 있을 것 같습니다.
책 속에는 직접 해보고 싶은 강의 아이템들도 몇 가지 보입니다. ‘쓰레기 줍기 국가대표선수’는 플로깅수업 때 적용해도 재밌을 것 같았습니다. ‘쓰레기 없는 쓰레기파티’도 행사나 이벤트를 준비할 때 같이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았고, ‘쓰레기산지도’는 ‘우리동네의 쓰레기지도’로 응용해보아도 좋구요. ‘레스웨이스트 다이어트’는 재밌고 신선했습니다. 다이어트는 실패하지 않는 주제이니까요.
책은 또한 FSC인증을 받은 종이로 만들어져 작가의 뜻을 더하고 있습니다.
결정과 선택에 있어 걱정과 두려움 때문에 망설이는 청소년들에게, 또 그런 아이를 둔 양육자님들에게, 수업아이템이 필요한 환경교육하시는 분들에게 책을 권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작가의 피, 땀, 눈물이 녹아있는 책관련 작가의 유튜브영상 보고가실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gCYvW13G90w
테드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kQEVzn-yXE
쓰레기뮤비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VNV0QHjpj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