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구나 잘 살고 싶다. 그러나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잘 살아야 하는지가 더 중요하다. 특히 크리스천들은 세상사람들처럼 돈과 힘의 세상가치로 잘 사는것이 아닌 그리스도인으로 잘 살아야 한다. 그리고 그렇게 살아가는것이 현 시대에는 너무나 중요하다. 왜냐면 세상은 너무나 혼란스럽고 미혹하는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이 눈에 잡히고 책장까지 열게 만든이유가 되었다.
책의 제목은 <그리스도인으로 잘 사는법> 이다. 부재는 슬기로운 신앙생활을 위한 17가지 질문이고 책설명은 신앙생활을 어려워하는 그리스도인의 궁금증에 시원하게 답하다 이다.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신앙생활을 하고 있을것이다. 그러나 힘도 없이 목적도 없이 힘만 드는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주님이 주시는 힘을 가지고 하나님이 주신 꿈을 꾸며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도 있을것이다. 그리고 신앙생활을 하면서도 궁금증에 답답해하며 하는 사람들도 있을것이다. 이 모든 부류의 사람들에게 이 책이 독자가 될수 있어 보였다. 저자는 자세히 이책을 쓴 목적을 밝히는데
p12-13. 이 땅에서 살아가는 모든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이 약속하신 복된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더 이상 어린아이가 아닌 장성한 성인이 될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한 책입니다.
... 이 책을 집어든 독자가 다시 말씀으로 기도의 자리로 되돌아가는것입니다.

저자는 그안에진리교회의 담임목사이신 이태희 목사님이시다. 이 분은 온누리교회에서 사역하시다가 갑자기 사임하시고 미국변호사 시험을 위해 도미하셨다가 다시 국내로 오셔서 사역하시는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계신다.
처음에 책의 저자의 이름을 들어서는 이분인지 몰랐는데 책을 보고 나서 이분이신것을 보고 반가웠다. 왜냐하면 몇년전에 이분이 하시는 성경적세계관 강의를 들었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때 지루하지 않으면서 재미있고 강의하시지만 그 내용은 진리의 말씀을 분명하게 전달하신 기억이 있었기에 이 책도 역시 기대감을 가지게 되었다.
책의 구성은 총 5개 Part에 17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져 있다. 17개의 챕터가 질문이고 그에대한 답을 하는 형식이다.
Part1. 혼란한 세상에서 성도로 산다는 것
Part2. 환난 가운데서 중심을 지킨다는 것
Part3. 황량한 땅에서 생명을 긷는다는 것
Part4. 권위 잃은 교회에 십자가를 세운다는 것
Part5. 더 나은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
다섯가지 파트가 현 시대를 살아가는 이 땅의 그리스도인에서 주어진 사명처럼 들렸다.
머리말에서 저자는 비행기 좌석등급 이야기를 하면서 이렇게 말한다.
p11. 우리가 저절로 비즈니스클래스 좌석을 차지할 수 없듯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고 해서 저절로 하나님의 축복을 누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자녀라고 다 똑같은 축복을 누리며 살아가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이 문장이 나에게 질문을 하였다. 나는 얼마나 하나님의 축복을 누릴수 있는가? 하나님의 자녀가 된것에 만족하며 그냥 살고 있지는 않은가?
P12.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를 실제로 누리는 삶을 살아가려면 '주의 뜻'을 알고, '그 뜻대로 행하는 자'가 되어야만 합니다. 그 뜻을 얼마나 깨닫고, 행하는가에 따라 우리가 그리스도안에서 누리게 되는 축복의 정도는 달라지게 될것입니다.

신앙생활하면서 많은 그리스도인이 놓치고 있는것이 있다. 바로 성령하나미이 내안에 계신다는것이다. 나도 놓치고 있었다. 구원을 주신 예수님께서 이후의 삶을 최선으로 인도하시기 위해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성령님을 주셨는데 아무도 그분과 대화하지 않는다. 인도함을 받지 않는다. 있는지도 모르고 살아가는 참으로 안타까운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는것이다. 이것이 얼마나 대단한 그리스도인의 삶의 본질이고 특권인지 모른체 말이다.

그리스도인이라면 기도와 말씀의 중요성은 더 이상 언급하지 않아도 될것이다. 하나님과 연결되고 깊은 관계를 맺는 도구가 기도와 말씀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기도와 말씀도 단순한 일이 된다면 아무런 힘과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할것이다. 기도 몇시간 했다 말씀 몇장 읽었다에 만족해서는 장성한자가 되지 못한다. 그 기도와 말씀의 삶을 통하여 영적으로 깨어있고 분별하여 살아가는것이 장성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길인것이다.
한 때 "슬기로운" 시리즈가 열풍이 불었던때가 있다. 그리스도인도 슬기로운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사탄의 온갖 거짓과 미혹의 영이 판치는 이 세상에서 믿음으로 한발 한발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걸어가는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갈수 있다.
이 책은 현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크리스천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세상을 성경으로 보고 하나님의 자녀이자 그리스도의 군사로 살아가는 자로써 어떻게 해야 잘 사는것인지 길잡이가 되어 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