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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잉님의 서재
  •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
  • 이은영
  • 18,900원 (10%1,050)
  • 2022-11-30
  • : 1,258

지금 회사에 마케터로 들어갔지만 요즘은 그 외 다양한 업무도 하고 있다. 그래도 마케팅은 손에서 놓지 않고 있는데, MZ 세대의 트렌드가 빨리 바뀌는 것처럼 마케팅 또한 그 트렌드와 대세가 빠르게 바뀌는 편이라 적응하기가 매번 공부를 해야하고 적응하기가 꽤 어렵다.


마케팅도 다양하게 있는데, 그 중 퍼포먼스 마케팅 같이 숫자에 근거한 마케팅은 요즘 제일 관심이 많고 현재 진행중인 마케팅이기도 하다. 그래서 나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더 잘 하고 싶어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읽게 되었다.


|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쉽게 말하자면 '마케팅에 영업적인 성과를 붙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 비용을 쓰고 매출을 일으키는 것이다. 이때 광고 비용 대비 매출로 전환되는 지표를 ROAS라고 하는데,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이 지표를 제일 중요하게 본다.


ROAS = 광고에 따른 매출 / 광고비 X 100


하지만 이 지표만을 맹신하여 광고 집행의 성공과 실패를 얘기하는 건 위험하다. 예를 들어, 일 예산에 비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가격이 2배 이상이 되고 하루에 하나만 판매 되어도 ROAS는 200%로 나타난다. ROAS 300% 정도되면 훌륭하다고 말하는데, 전환 수가 2개 이상만 되어도 ROAS가 껑충 올라가 광고가 잘 됐다고 착각하기 쉽다.


| 디지털 마케팅의 변화


내가 입사할 때는 이미 디지털 마케팅이 막 활발한 때였다. 최근에는 숏폼 콘텐츠의 광고가 떠오르기도 하고, 개인 정보 보호를 중요시하면서 광고 추적이 불가능해져 이제 개인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디지털 마케팅이 중요한 상태이다.


약 10년 전부터 마케팅에 몸을 담고 있는 사람이었다면, 매번 변화에 맞추는 게 어려웠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챕터 2에서는 2015년부터 현재까지의 디지털 마케팅 변화를 설명하고 있다. 생각보다 길지 않은 기간 동안 꽤 많이 변화한 마케팅의 세계. 현재도 변화중이고 현재 주목 받는 게 또 언제 사그라들지 모르니 마케터들은 항상 트렌드에 밝아야 한다.


| 제품 제조부터 판매까지


내가 입사한 회사에는 이미 판매중인 상품이 있고 디지털 상품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제품 제조 단계를 거치지 않는다. 만약 이제 브랜드를 런칭 할 예정이고 새로운 제품을 만들 예정이라면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마케팅에 대한 얘기만 있을 줄 알았는데, 챕터 3에서는 제품 제조를 위해 기획하는 단계부터 판매망을 넓히고 CS(고객 관리)까지 단계별로 설명을 하고 있다. 실무 꿀팁과 케이스 스터디까지 있기 때문에 완전히 막막한 사람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다양한 광고 플랫폼 & 성과 분석


마케터라면 꼭 빼먹지 않고 광고를 집행하는 플랫폼이 메타(구 페이스북)와 인스타그램이지 않을까 싶다. 나 또한 다른 곳에는 안 해도 꼭 하는 곳이기도 하다. 한때는 제일 활성화된 SNS였다가 요즘은 이용자 수가 많이 줄었다고 하지만, 그래도 아직 영향력은 살아있다.


메타, 인스타그램 광고가 필수이기 때문에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에서는 다른 플랫폼보다 이 플랫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나는 메타, 인스타그램 광고를 계속 진행해 왔기 때문에 이 책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다 아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광고 집행을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사람이라면 처음 시작과 기본적인 운영에 대해서는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현재 집중해야 할 CRM


이 글 초반에 말했듯이 최근에는 개인 정보에 민감해 소비자의 허락 없이는 광고 추적을 하지 못한다. 그래서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로 광고를 집행하도록 해줬던 메타, 인스타그램, 구글, 네이버 등은 다른 방법 고안하고, 브랜드들도 더 이상 광고에만 의존할 수 없게 되었다.


이렇게 되면서 CRM 마케팅이 중요해졌다. CRM 마케팅은 이미 확보한 고객에 초점을 맞추는 마케팅이다. 고객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각 단계별로 파악을 하고, 각 단계에서 판매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팅을 진행해야 한다.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 마지막 챕터에서는 CRM 마케팅 시, 가설을 세우고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알려주기 때문에 아직 CRM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참고해보자.


| 마케팅에 데이터 분석은 필수


그저 '우리 상품이 최고예요!' 하는 게 마케팅인 줄 알았다면 큰 오산이다. 직접 해보니 패션 못지 않게 트렌드에 빠삭해야 하는 게 마케팅이 아닌가 싶다. 현재 새로운 광고 집행이 각광 받고 있다 하더라도 이게 또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르고, 앞으로 또 어떤 광고가 큰 효과를 볼지 모른다. 때문에 마케터들은 항상 배움의 자세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어떻게 광고를 집행하든 데이터가 중요하다는 점은 사라지지 않는다. 지금부터라도 데이터를 잘 분석하여 더 좋은 성과를 보고 싶은 분들은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꼭 읽어 보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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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유하기 | 퍼포먼스 마케팅이란?퍼포먼스 마케팅이란 쉽게 말하자면 '마케팅에 영업적인 성과를 붙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 비용을 쓰고 매출을 일으키는 것이다. 이때 광고 비용 대비 매출로 전환되는 지표를 ROAS라고 하는데,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이 지표를 제일 중요하게 본다.ROAS = 광고에 따른 매출 / 광고비 X 100하지만 이 지표만을 맹신하여 광고 집행의 성공과 실패를 얘기하는 건 위험하다. 예를 들어, 일 예산에 비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가격이 2배 이상이 되고 하루에 하나만 판매 되어도 ROAS는 200%로 나타난다. ROAS 300% 정도되면 훌륭하다고 말하는데, 전환 수가 2개 이상만 되어도 ROAS가 껑충 올라가 광고가 잘 됐다고 착각하기 쉽다.

    | 디지털 마케팅의 변화

    내가 입사할 때는 이미 디지털 마케팅이 막 활발한 때였다. 최근에는 숏폼 콘텐츠의 광고가 떠오르기도 하고, 개인 정보 보호를 중요시하면서 광고 추적이 불가능해져 이제 개인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디지털 마케팅이 중요한 상태이다.약 10년 전부터 마케팅에 몸을 담고 있는 사람이었다면, 매번 변화에 맞추는 게 어려웠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챕터 2에서는 2015년부터 현재까지의 디지털 마케팅 변화를 설명하고 있다. 생각보다 길지 않은 기간 동안 꽤 많이 변화한 마케팅의 세계. 현재도 변화중이고 현재 주목 받는 게 또 언제 사그라들지 모르니 마케터들은 항상 트렌드에 밝아야 한다.

    | 제품 제조부터 판매까지

    내가 입사한 회사에는 이미 판매중인 상품이 있고 디지털 상품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제품 제조 단계를 거치지 않는다. 만약 이제 브랜드를 런칭 할 예정이고 새로운 제품을 만들 예정이라면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이 책을 읽기 전에는 마케팅에 대한 얘기만 있을 줄 알았는데, 챕터 3에서는 제품 제조를 위해 기획하는 단계부터 판매망을 넓히고 CS(고객 관리)까지 단계별로 설명을 하고 있다. 실무 꿀팁과 케이스 스터디까지 있기 때문에 완전히 막막한 사람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다양한 광고 플랫폼 & 성과 분석

    마케터라면 꼭 빼먹지 않고 광고를 집행하는 플랫폼이 메타(구 페이스북)와 인스타그램이지 않을까 싶다. 나 또한 다른 곳에는 안 해도 꼭 하는 곳이기도 하다. 한때는 제일 활성화된 SNS였다가 요즘은 이용자 수가 많이 줄었다고 하지만, 그래도 아직 영향력은 살아있다.메타, 인스타그램 광고가 필수이기 때문에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에서는 다른 플랫폼보다 이 플랫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나는 메타, 인스타그램 광고를 계속 진행해 왔기 때문에 이 책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다 아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광고 집행을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사람이라면 처음 시작과 기본적인 운영에 대해서는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현재 집중해야 할 CRM

    이 글 초반에 말했듯이 최근에는 개인 정보에 민감해 소비자의 허락 없이는 광고 추적을 하지 못한다. 그래서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로 광고를 집행하도록 해줬던 메타, 인스타그램, 구글, 네이버 등은 다른 방법 고안하고, 브랜드들도 더 이상 광고에만 의존할 수 없게 되었다.이렇게 되면서 CRM 마케팅이 중요해졌다. CRM 마케팅은 이미 확보한 고객에 초점을 맞추는 마케팅이다. 고객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각 단계별로 파악을 하고, 각 단계에서 판매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팅을 진행해야 한다.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 마지막 챕터에서는 CRM 마케팅 시, 가설을 세우고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알려주기 때문에 아직 CRM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참고해보자.

    | 마케팅에 데이터 분석은 필수

    그저 '우리 상품이 최고예요!' 하는 게 마케팅인 줄 알았다면 큰 오산이다. 직접 해보니 패션 못지 않게 트렌드에 빠삭해야 하는 게 마케팅이 아닌가 싶다. 현재 새로운 광고 집행이 각광 받고 있다 하더라도 이게 또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르고, 앞으로 또 어떤 광고가 큰 효과를 볼지 모른다. 때문에 마케터들은 항상 배움의 자세가 있어야 한다.하지만 어떻게 광고를 집행하든 데이터가 중요하다는 점은 사라지지 않는다. 지금부터라도 데이터를 잘 분석하여 더 좋은 성과를 보고 싶은 분들은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꼭 읽어 보시길 바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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