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llo 부동산 Bravo! 멋진인생』
김영록 글, 송희창 감수
지혜로, 2016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에서는 이제 평생 직장의 개념이 점차 사라지고 있고 평균수명은 늘어나고 있다.
이는 현재 월급을 꼬박 꼬박 받는 직장인들도 퇴직 후에 올 오랜동안의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직장에 다니며 월급을 받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이라고 하는 '월급쟁이'.... 이 단어는 대체 왜 생겨난 것일까?
나는 이 하나의 단어가 월화수목금금금 뼈 빠지게 일해도 통장에 모이는 돈은 없는 직장인들의 현실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는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하지만 직장에 다니면서 부동산 경매를 시작한지 단 2년만에 지금은 자신의 월급을 몇 배나 뛰어넘는 약 2000만원의 월세를 받는 '특별한 직장인'이 되었다.
이 책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수 많은 직장인들 중 한 사람인 저자가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서 자신에게 온 기회를 놓치지 않고 누구보다 부지런히 움직인 끝에 결국 지금의 경제적·시간적 여유를 갖게 될 수 있었던 일련의 과정들을 소개하며 부자가 되길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Chapter1. 부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것들]
이 장에서 저자는 큰 돈이 없어도 부자가 될 수 있는 '부자 시스템'을 이해하고 부자 마인드를 가지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하며, 다양한 부동산 투자 방법과 대출을 활용하여 수익을 최대화 하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책을 읽는 내내 느낄 수 있지만, 특히 이 부분에서는 저자가 부자가 되기 위해서 부동산 경매 공부 뿐만 아니라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이나 사고방식에 대해서도 폭 넓은 공부를 했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다.
[Chapter2. 부동산 투자로 월급처럼 꼬박꼬박 들어오는 월세 시스템 만들기]
이 장에서는 저자가 겪었던 시행착오와 이 일로 인하여 할 수 있게 된 역발상을 통해 큰 수익을 낼 수 있었던 방법을 소개한다. 이에 더하여 경매 투자자라면 누구에게나 필요한 효율적인 임장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데 경매를 모르는 초보자들도 여기에 나오는대로 임장을 하면 될 정도로 친절히 설명되어 있다. 또한 신탁공매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중간 중간에는 실전 사례를 설명하며 저자의 투자 보고서를 요약 기재해 놓았다. 이를 통해 저자의 투자 방법도 엿볼 수 있고 초보자들도 투자의 방향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저자는 전업 투자자를 고민하는 직장인에게 조금 더 힘들긴 해도 되도록이면 직장생활과 병행하며 '월급'이라는 좋은 현금흐름을 놓치지 말라고 조언한다.
[Chapter3. 부동산 투자로 월세와 시세차익 두 마리 토끼 잡기]
이 장에서는 발상의 전환으로 큰 수익 실현이 가능했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이 사례에서 저자는 상가를 주택으로 용도변경하여 주변의 니즈를 충족시켰을 뿐 아니라 양도세를 비과세로 만들었다. 이로써 해당 상가주택에서만 월900만원의 현금흐름을 만들었고 여기에서 시세차익은 보너스라 말한다.
이제는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필수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리모델링이라 할 수 있는데, 저자가 실제로 경험했던 주거용 부동산의 리모델링 과정을 보여주며 리모델링이 해당 부동산의 가치를 얼마나 끌어올릴 수 있는지를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또한, 부동산 투자 과정에서 활용하면 서로가 만족할 만한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협상의 기술도 소개하고 있는데, 이는 투자에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활용하면 좋을 기술이므로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Chapter4. 부동산 투자에 사업 접목하기]
이 장에서는 인터넷 임장과 현장 임장에 차이가 있었던 고시텔 사례를 소개하며 현장 임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서도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부지런함이 필수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과는 조금 다르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 보다 부지런히 움직여 이러한 차이를 먼저 발견한 저자는 또 한 번의 월세 1000만원이라는 큰 수익을 올렸다.
여기에서는 고시텔 투자에 필요한 수요와 입지 분석 방법, 숙박용 건물이 법적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들, 고시텔 광고의 노하우, 임대 부동산의 효율적인 관리방법, 절세방법 등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소개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이 장에서의 또 하나 중요한 내용은 저자의 멘토이자 스승인 송희창 대표가 부동산 투자와 사업 운영을 접목시켜 시너지 효과를 낸 사례를 소개하였고, 저자는 여기에서 영감을 받아 위의 고시텔을 낙찰받은 후 직접 운영까지 하는 사업가가 되어 부동산을 바라보는 눈까지도 달라졌다고 말하는 부분이다.
[Chapter5. 부동산 투자로 부자의 길에 들어선 사람들]
마지막 장에서는 평범한 직장인, 전업주부, 학생 등의 1~2년차 투자자들이 직접 쓴 글을 실어 이들이 부동산 투자를 통해 꿈을 현실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그렇기에 더더욱 부자의 길이 더 이상 먼 얘기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 저자의 마음을 알 수 있는 듯 하다. 이제 막 부동산 투자에 입문 하려는 사람들에게 더욱 와 닿는 장이 아닐까 싶다.
'돈은 경제적 자유에서 더 나아가 시간적 자유를 누릴 수 있게 해준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일 수는 있으나, 나는 누구나 꿈꾸는 생활은 바로 경제적 자유와 시간적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삶이 아닐까 생각한다. 경제적·시간적 자유는 일상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직장과 가정에서의 행복도 가져다 주니까 말이다.
그러므로 '돈'은 행복의 필요충분의 조건이라 생각해도 무방하지 않을까.
그런 의미에서 『Hello 부동산 Bravo! 멋진인생』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직장인들 뿐만 아니라 현재의 상황보다 경제적으로든 시간적으로든 조금 더 여유로운 삶을 통해 행복한 삶을 살고 싶어하는 누구에게나 또 다른 기회를 선사할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다.

『Hello 부동산 Bravo! 멋진인생』은 주된 내용이 '부동산 경매'이긴 하지만 경매 뿐만이 아니라 다른 일상 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협상의 기술이나 앞으로의 미래를 위한 마음가짐 등과 같은 내용도 다루고 있기에, 부동산 투자를 시작한 사람이라면 궁금한 점이 있을 때 뿐만 아니라 지치고 힘들 때 마음을 다잡을 필요가 있을 때마다 꺼내보면 좋을 책이다.
사진은 다 읽고 난 후의 내 책을 찍은 것이다.
저자가 스승께 그러했던 것처럼, 앞으로 나도 두고두고 이 책에 표시해 놓은 부분들을 읽고 읽고 또 읽으며 저자의 마인드를 따라가고 투자 방법을 따라해보려 한다.
마지막으로 저자의 스승이자 이 책의 감수를 맡은 송희창 대표는 "평범한 사람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개인의 '노력'이 중요하겠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바로 어느 누구와 '인연'을 맺느냐이다." 라고 말한다.
이 책의 저자가 이 길을 먼저 걸어온 송희창 대표와 인연을 맺고 그처럼 생각하고 실천하면서 부자의 반열에 올랐듯이, 독자들도 이 책과 인연을 맺어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잡으라 말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