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성피로, 무기력증, 어깨결림 등 현대인의 피로와 관련된 갖가지 증상의 살아있는 표본으로 수년 째 살아오다 보니 이런 책, 반갑지 않을 수가 없다. 다만, 지금껏 접했던 이런 류의 건강상식이랄지, 생활상식이랄지 하는 것들을 다루는 일본인 작가의 책들이 대부분 너무 가볍고 얕았던 적이 많았던 지라 그닥 큰 기대는 하지 않고 책을 집어 들었다.
책의 전반부는 'IAP 호흡법'이라는 것에 대부분의 페이지를 할당하고 있는데,
책의 초반에는 정작 그 IAP 호흡법을 어떻게 하는 지에 대한 소개는 뒷전이고 계속 이 호흡법이 왜 좋고, 학생들이 얼마나 효과를 봤는 지만 나열하다보니 속빈 강정이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그 뒤로는 다행히 본래 내가 이 책에서 원하는 내용들만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서 다행이라 해야겠다. 책 자체도 얇은 데다가 핵심적인 메시지들이 명료해서 요약이 쉬운 점도 리뷰를 써야하는 책으로선 합격점을 주고 싶다.
스탠포드식 피로회복법의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보자.
1. IAP 호흡법 : 배를 부풀린 채 숨 쉬기(복식호흡과는 달리 날숨 시에도 배에 들어간 힘이 풀리지 않아야 함)
2. 운동 전에 해야하는 초기화 준비 동작 : 스킵 점프 등의 몇가지 동작
3. 운동 후 해야하는 초기화 마무리 동작 : 햄스트링 풀어주기 등의 동작
4. 좌식 피로를 풀어주는 동작
5. 질 좋은 수면을 위한 4원칙
6. 피로 회복에 좋은 식사

아무래도 이런 책에 대한 진정한 평가는 책이 말하는 대로 실천을 해보고 효과가 실제로 있나 없나를 느낀 후에 내릴 수 있을 것 같다. 실제로 따라하기 어렵지 않은 것들이라서 어서 빨리 실생활에 적용해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