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문명은 기술, 물질, 그리고 전기의 세계에서 시작됩니다. 그리고 경량문명의 기반은 병렬화에서 시작합니다. 하지만 어떤 일들은 병렬화할 수 없습니다. "아홉 명의 여성이 있어도 한 달 만에 아기를 낳을 수는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 P142
무엇보다 개인의 인생은 멀티버스가 아니기에 한 번에 하나씩 스스로 해결해내야 하는 각자는 직렬로 살아갑니다. 그리고 그러한 개인들의 모둠은 직렬 인생들의 인연으로 맺어지기에 삶의 단계별로 서로가 필요한 시기가 뚜렷합니다. - P143
만남의 목적이 가족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정서적 유대감을 가지는 성긴 만남, 혹은 긴밀한 관계로 다양해지면서 ‘가족-직장동료-친구‘로 단출하게 구성되었던 사회적 관계망이 ‘가족연인-직장동료-친구-동호인-지인‘과 같은 다양성으로 분화합니다. 이처럼 분화된 관계 속의 자아는 그 정체성을 점차 재정립하게 됩니다.
- P147
새로운 시대의 구성원들은 서로를 도구화하지 않고, 각자의 이름으로 살아가길 원합니다. 그렇기에 서로가 서로에게 각자의 인생을 함부로 하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 P166
그 상태에 이르기까지 처음 출발했던 이들이 모두 여정
을 함께 끝내는 것은 아니란 점입니다. 중간의 기착지에서 다시 만나기도, 누군가는 여정을 잠시 쉬기도, 그리고 다음 여행에서 만나기를 기약하며 헤어지기도 합니다.
- P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