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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로사회
한병철 (지은이), 김태환 (옮긴이) 문학과지성사 2012-03-05, 128쪽, 사회학일반

#인천독서모임
#밀린독서기록정리중
#책사는속도는읽는것보다빠르고
#기록은읽는것보다느리다

🍊 한병철 교수의 다른 책들을 중고서점에서 보고 산 게 벌써 몇 달이 되었다. 읽어봐야지 했는데 이 책을 좀 기록을 남기고 읽어야지를 벌써 몇달째. 예전 읽은 <피로사회>메모해둔걸이제서야 통합해서 기록중🥲

🍊한 해전, 작년 이 맘 때쯤 독서모임에서 각자 읽고 나눈 때였다. 이 때 정말 갑작스럽게 사직서를 내게 되고, <피로사회>를 읽었던 시기와 겹치던 시기였다. 책내용이 확장되어 사직서에 영향을 미쳤는지, 쓰고 보니 그런건지는 확실치 않다. 그러나 확실한 건 이 책이 얼마나 절절하게 다가왔겠는가. 난 반 자의적, 반 타의적이었음에도. 사직서가 수리되었으나 아직 회사른 다니던 시기는 마침 제니 오델의 <아무것도 하지 않는 법>을 읽고 있었다. 느낌으로 알겠지만, 정말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게 아닌 잠시 멈춰서 행동에 대한 이유를 찾고 접을 건 접고 접고 정말 해야할 건 하라는 책이다. 제니 오델의 책과 내용도 묘하게 이어졌다. 희미해졌지만 두 권 모두 격한 마음으로 읽어나갔다.

🍊 책은128쪽으로 짧은데 그나마 미주를 제외한 본문은 75쪽 까지며, 뒤는<우울사회>라는 인문/사회 또 다른 글이 있고, 역자후기(저자 한병철 교수는 한국사람이나 독일 대학의 철학교수로 독일어로 썼기에, 서울대 독문학과 김태환 교수가 번역을 했다)도 분량이 있다. 그러나... 생각보다 이 책은 진도가 나가지 않는다!! 읽고 나면 이 얇은 책이 얼마나 대단한지 알겠으나(정확히는 아니고 애매하게), 읽는 동안은 너무 어려웠다. 얇다고 접근하기엔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다.

🍊 요즘의 사회, 특히 한국사회는 성공을 위해 할 수 있다는 긍정의식을 스스로 세뇌시킨다. 환경과 스스로 만든 성과사회에서 피로도는 높아만 가고, 좌절감과 우울감이 높아진다. 얼마전 <신경 끄기의 기술>작가 마크 맨슨도 세계에서 가장 우울한 나라로 한국에 관한 영상을 올렸고, 나 또한 이 주제로 아주 짧게 글을 쓰기도 했는데...모두 납득이 가는 그런말에 책을 읽으며 내 사직환경을 돌아보는 시간이었다. 다만 스스로 만든 것 외에 한국사회는 성과를 다 하지 못한 과정과 결과를 극심히 비판하고, 욕을 먹지 않기 위해 내 안의 한계를 끌어낸다. 이게 위험요소가 있지만 오히려 박수를 받으니. 나 또한 스스로에게 한 말중 많이한 게 ˝이런다고 인간이 쉽게 죽지 않아˝였다.

🍊 희미해지는 기억을 부여잡고 마음에 남았다고 우겨보는 문장들.

출판사 책소개
독일 최고 권위지〈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이 극찬한 책. 저자 한병철은 독일에서 가장 주목받는 철학자로, 서양 철학의 언어를 구사하며 그 속에 동양적 메시지를 담아내는 새로운 종류의 문화비판가로 떠올랐다. 이 책에서 그는 현대사회의 패러다임 전환을 예리하게 포착한다. 자아와 타자 사이의 적대성 내지 부정성을 근간으로 하는 사회에서 그러한 부정성이 제거된 사회, 부정성 대신 긍정성이 지배하는 사회로의 변화가 20세기 후반 이후 일어났다는 것이다.

🌱「피로사회』는 2010년 가을 독일에서 출간되었고, 출간되자마자 열광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그것은 이 책이 시대의 뇌관을 건드렸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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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사람들이 주목한 것은 성과사회의 주체가 스스로를 착취하고 있으며 가해자인 동시에 피해자라는 이 책의 테제였다. 자기 착취는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의 기본 원리로서 타자 착취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고 더 많은 성과를 올린다. 그러한 착취는 자유롭다는 느낌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사람들은 완전히 망가질 때까지 자기 자신을 자발적으로 착취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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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치명적일 수 있는 훨씬 더 큰 폭력에서 자신을 지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약간의 폭력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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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직 자기 자신이 되어야한다는 명령이 아니라 성과를 향한 압박이 탈진 우울증을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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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터 벤야민은 깊은 심심함을 ˝경험의 알을 품고 있는 꿈의 새‘˝라고 부른 바 있다. 잠이 육체적 이완의 정점이라면 깊은 심심함은 정신적 이완의 정점이다. 단순한 분주함은 어떤 새로운 것도 낳지 못한다. 그것은 이미 존재하는 것을 재생하고 가속화할 따름이다.
벤야민은 꿈의 새가 깃드는 이완과 시간의 둥지가 현대에 와서 점점 사라져가고 있다고 한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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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니체가 표명하는 것은 바로 사색적 삶의 부활이다. 이는 일어나는 모든 일을 그저 긍정하는 수동적인 자기 개방이 아니다. 사색적 삶은 오히려 몰려오는, 또는 마구 밀고 들어오는 자극에 대한 저항을 수행하며, 시선을 외부의 자극에 내맡기기보다 주체적으로조종한다. 아니라고 말하는 주체적 행위를 통해 사색적 삶은어떤 활동과잉보다도 더 활동적으로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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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감을 주는 피로는 부정적 힘의 피로, 즉 무위의 피로다. 
원래 그만둔다는 것을 뜻하는 안식일도
모든 목적 지향적 행위에서 해방되는 날, 
하이데거의 표현을 빌리면 
모든 염려에서 해방되는 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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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알려진 것처럼 프로메테우스는 인간에게 불과 함께 노동도 가져다주었다. 성과주체는 스스로 자유롭다고 믿지만 실은 프로메테우스처럼 묶여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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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사회의 호모 사케르는 절대로 죽일수 없다는 점에서 주권사회의 호모 사케르와 구별되는 또 하나의 특징을 지닌다. 이들의 생명은 완전히 죽지 않은 자들Untote의 생명과 비슷하다. 그들은 죽을 수 있기에는 너무 생생하고 살 수 있기에는 너무 죽어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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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학 개론서들이 ‘당신은 바로 당신 자신의 경영자입니다‘라고 말할 때, 그것을 한병철은 ‘당신은 당신 자신의 자본가이며 착취자입니다‘라고 읽는다. 
127 (역자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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