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 쉽게 입문하기
이사람 2024/04/10 17:15
이사람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처음 읽는 서양철학사 (개정증보판)
- 안광복
- 16,920원 (10%↓
940) - 2017-02-17
: 3,017
처음읽는 서양철학사(안광복)
🌳 철학을 이해하는 필요요건
철학자들은 자다가 갑자기 일어나서 철학을 하지 않는다. 역사와 당시 시대적 근거를 두고 있는 철학사를 배우거나 또는 첨예하게 대립되는 이론을 바탕에 두고 철학을 시작한다. 철학이론은 사상이라고도 불리고, 시대가 낳은 거대한 이론체계이기도 하기 때문에 결국 철학자의 철학은 시대, 세상과 동의어라고 볼수 있다. 철학자이기에 앞서 인간이기에 생각과 행동은 적어도 본인의 역사나 시대적 배경에 영향을 받는다.
<리바이어던>을 집필한 홉스는 "만인에 의한 만인의 투쟁상태"라고 했다. 세상의 모든 인간이 싸움을 하기에 싸움의 중재을 위해 강력한 지도자, 사회계약이 필요하다고 봤다. 당시 영국은 크롬웰이 국왕 찰스1세의 머리를 자르며 공화정을 세운 청교도혁명기였기에 극심한 혼동기였다. 홉스에게 세상은 '투쟁 상태'였을 것이다.
프랑스의 볼테르와 루소는 18세기 절대왕정의 부패와 국가 경제의 파탄이 일반국민들을 고통속으로 밀어 넣는걸 보았다. 영국 기행을 통해 시민혁명을 본 이들은 귀족과 왕정의 문제점을 이성을 통한 사회개혁으로 해결하고자 했다. 이 후 프랑스 혁명의 도화선으로 타오그게 된 것이다.
마르크스의 <자본론>은 영국 산업혁명의 경제적 모순을 보고 해결하고자 탄생하였고, 한나아렌트는 <전체주의의 기원>을 1차 2차 세계대전에서 유대인이 겪었던 비극을 바라보며 집필하였다. 20세기 자유민주주의의 확산과 안정에 따라 하버마스는 <이론과 실천>에서 끊임없는 토론을 강조하였다. 포퍼는 <열린 사회와 그 적들>에서 독재와 민주주의에 대해 다시 말하였다.
이렇듯 철학가는 우리와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동인류이며 철학은 시대의 산물이다.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지 못하면 철학도 이해할수 없다.
이런 이유에서 이책은 충분히 추천할만한 철학 입문서이다.
🎁책소개
고대 그리스철학자부터
현대 철학자들까지
철학자의 생애를 중심으로
철학사를 설명합니다.
😍인문학 함께 읽는 올댓도이치
@allthatdeutsch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