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사 열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서점에는 필사책이 많이 나오고 있다. 디지털 기기의 매력에 손으로 기록하는 것보다 핸드폰이나 태블릿에 메모하는 시대에 다시 아날로그를 찾는 것은 단순한 유행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손으로 한 글자 한 글자 꾹꾹 눌러적어보는 행위 자체가 디지털 기기의 블루라이트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고 그저 찍어두고 저장하는 걸로 자꾸만 약해지는 기억력을 되살려보기 위함이 아닌가 싶다.
그런데 과연 초등학생들은 글쓰기를 좋아하는가? 이건 또다른 문제인 것 같다. 핸드폰이 없던 시기에 초등학교를 다닌 사람이 학부모인 입장에서 봤을 때 당연히 했을 정도의 양의 글쓰기나 숙제도 없는 요즘, 아이들은 그렇게 글쓰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는 것 같다.
오히려 많이 안써봐서 그런 것일까? 그런 면에서 이번에 만나 본 매일 1문장 영어 동화 따라쓰기는 부담없이 필사를 시작해보기에 좋은 책이다.
이 책의 차례를 살펴보면, 세계 명작동화, 이솝우화, 전래동화에서 등장한 장면에서 영어 문장을 따라쓰는 것으로 총 100개의 표현이 등장한다. 초등 필수 영어표현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일일 학습 체크 일지도 들어있어 하루 한장하고 스스로 “참 잘했어요” 도장 찍는 즐거움도 한몫 할 것 같다.
각 장을 살펴보면, 이렇게 동화에서 나온 표현과 그 표현이 나온 장면과 설명이 나온다. 거기에 필수 표현과 응용 문장이 나와서 따라쓸 수 있는 칸도 영어노트처럼 줄이 잘 그어져있다. 마지막에는 스스로 문장을 만들어보는 칸도 있어 자연스럽게 영작을 하게 된다.
특별 부록에는 +200문장 더 따라 써 보기가 있다. 여기에는 앞의 차례에서 배운 표현에 상응하는 날짜별 추가 문장이 연결되어 앞에서 100문장을 다 익히고 난 뒤 복습 형태로 시도해도 좋을 것 같다.
각 장 우측 상단에 나와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그 장의 문장들을 원어민의 발음으로 들어 볼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하겠다. 표현을 다 익혀본 후에는 음원만 듣고 받아쓰기 연습용으로 활용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영어 쓰기에 대한 부담감을 갖고 있거나 한번에 많은 양을 쓰는 것을 힘들어하는 어린이들에게 짧고 굵게, 그리고 꾸준히 영어문장쓰기를 할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본 서평은 미자모 서평단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직접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시원스쿨책
#매일1문장영어동화따라쓰기
#손지은
#미자모카페
#미자모서평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