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기술 발전 속에서 IT 종사자들은 끝없이 배워야하는 압박, 소위 성장 지옥에 갇힌 기분을 느낄때가 많습니다. 방대한 양의 기본기를 익히는 것만으로도 벅찬데, 명확한 커리큘러럼 없이 흩어진 정보 속에서 길을 찾는 건 쉬운일이 아니죠. 사회초년생 때는 '코드만 잘 짜면 되지'라고 생각하기도 했었지만, 연차가 쌓이고 협업이 중요해지는 순간을 맞이하며 우리는 기술 역량 외에 다른 무언가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바로, 소프트 스킬입니다.
최근 개발자 단톡방에서 추천받아 "코드 너머, 회사보다 오래 남을 개발자" 도서를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코딩만 잘하는 개발자는 넘어, 진정한 커리어 성장을 원하는 모든 직장인에게 실질적인 실천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크게 세 가지 핵심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Part 1) 개발자의 성장을 위한 소프트스킬, (Part 2) 건강한 조직 문화를 만드는 방법, 그리고 (Part 3) 자신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브랜딩/자기PR에 대한 내용을 심도 있게 다룹니다. 7개의 챕터별로 실천 가능한 루틴을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IT 개발자 뿐만 아니라 커리어 성장을 신경쓰는 직장인 모두에게 유용한 도서라고 생각합니다.
성장 지옥이라는 단어가 말해주듯,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에는 모두가 예민해지기 쉽고 사회생활 속에서 나 자신을 지키며 성장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매 순간 깨닫게 됩니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우리에게 따뜻한 위로와 함께 커리어 성장의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괜찮아, 다 잘될 거야', '나는 해낼 수 있다'고 스스로를 다독였던 것처럼, 이 책을 통해 나만 그런 것이 아니라는 공감과 더불어 마음의 치유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기술을 넘어 내면의 힘과 소통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하는 이 책을 성장을 갈망하는 모든 이에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