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에도 도가 있다고?
miso 2020/07/25 15:23
miso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똥에도 도가 있다고?
- 김시천
- 11,700원 (10%↓
650) - 2020-06-30
: 377
요즘 생각을 기르는 책이 많이 나오지만 동양철학의 깊이를 느낄 수 있는 책은 많이 나오지 않아요. 도리를 알고
법칙,, 길,,다양한 뜻이 담겨 있는 '도'를 주제로 삶의 지혜를 키워니갈 수 있는 아이가 되었으면 해서 읽게 되었어요~!
차례를 보면, 서양철학과 유교를 같이 다루며 '철학'의 의미를 되새겨보고, 동서양의 문화도 함께 다루며 철학이 형성되는 배경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철학의 범위가 큰 만큼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가 가득 담겨져 있네요~!
子曰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학이시습지 불혹열호)와.
:배우고 때때로 그것을 익히면 즐겁지 아니한가.
동양철학 수업 때 논어에서 이 첫 글은 왜 잊혀지지 않는지.
이 문구로 시작해서인지 논어를 정말 열심히 공부한 기억이예요. 한편으로는 그 분의 말이 너무 차분하게 나를 만들고 무언가 정진하게 만들었던 것 같아요. '똥에도 도가 있다고?' 이 책을 처음 봤을 때 논어의 구절을 보면서 이제 울 아이도 시작할 시기가 되었어!철학! 공자의 깊은 가르침,, 너무나 좋은 글들을 접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배움. 공부를 한다는 것은 문제집과 아니면 학원을 다니는 학문적 공부만을 우리아이들은 생각하는 것 같기도 해요.
그것을 알기 위해서는 공부의 목적이 중요한 것 같은데요. 왜 공부를 하는지 이 책에서는 알려줘요. 100점 맞기를 위한 공부가 아닌 () 장난감설명서를 알고 조작하는 것도 모두 공부가 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해요.
공자의 제자 안회라는 사람은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화풀이하지 않고,
같은 잘못을 두 번 되풀이 하지 않는다고 해요.
인격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예(禮)를 갖추기 위해 끝없이 배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우리 삶의 전체를 보고 배우고 익혀가는 삶, 그것을 현인이 강조한 것이지요.
너 참 예쁘다.
너 정말 짱이다!
이렇게 남을 칭찬해주는 예쁜말을 들으면 상대방도 대화하는 이도 예뻐보이죠?
仁인은 위의 뜻을 가졌답니다.
사랑을 베푸는 인,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어떠한 순간에도 사람이 중심이 되는 삶. 그러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야 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바른 마음을 기를 수 있는 책으로 이 책을 추천합니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