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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 강압 없이 함께 즐기는 교육
< 가르치기의 결 >을 읽고 (무해하게 행동을 바꾸는 과학적 방법)
카렌프라이어 지음 / 조은별 김소희 옮김 / 페티앙북스
이 책은 동물부터 사람들, 또는 자기 자신까지 누군가에게 바람직한 어떤 것을 가르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어떻게 하면 반려동물 개나 고양이 또는 자녀, 학생, 직장 동료들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을까의 질문에 대한 해답, 강화교육 원리와 많은 사례들이 나와 있다. 포지티브 강화 사용법만 알면 아이를 공공장소에서 얌전히 있게 하거나 강아지에게 올바른 장소에서 배변하게 하는 것 등의 교육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고 한다.
강화와 강화 교육의 원리, 행동형성, 자극통제, 언트레이닝, 클리커 트레이닝 등이 차례로 나온다.
소설을 읽다가 읽으려니 1장을 읽고 2장 초반쯤에 잘 안 읽히고 좀 지루한 느낌이 있었다. 한 5일을 다른 책 몇 권을 읽다가 다시 잡았더니 이 책을 내가 왜 지루해했지? 하면서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왔고 잘 읽히고 궁금증이 생겨 끝까지 계속 읽었다. 하지만 뭐든 코앞에 닥친 상황이 아니면 실천이 어려운 거 같다. 여러 번 읽어서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고 원리를 외우고 있다가 상황이 닥치면 응용해서 사용하면 여러 곳에 써먹기는 좋을 거 같다. 이런 책이 많이 나오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작가는 반려견의 쓰레기통을 뒤져 난장판을 피우는 나쁜 행동을 없앤 사례와
어머니와의 전화를 피하게 될 정도로 즐겁지 못했던 경험들을 해결하고, 유쾌한 통화로 삶을 바꾼 사례가 다른 사람들도 이런 비슷한 경우가 종 종 있을 거 같아서 가져와 봤다.
신호로 조건화된 혐오 자극 위험에 대한 경고 신호로 조건화된 혐오 자극 사용하기
“나는 스프레이 병에 물을 채우고 바닐라향 농축액 몇 방울을 첨가했다. 아주 강했지만, 나에게는 기분 좋은 냄새였다. 그런 다음 마음을 단단히 먹고 개 앞에서 스프레이를 뿌렸다. 개는 깜짝 놀라며 달아났다. 이어서 쓰레기통에도 뿌렸다. 그때부터 개는 쓰레기통을 멀리했다. 혐오스러운 것은 그 연관이었다. 개 앞에서 스프레이를 다시 뿌릴 필요는 전혀 없었다.” p145
나쁜 행동을 직접 억제하는 대신, 그 행동 외에 다른 모든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
“나에게 어머니와의 통화는 몇 년간 골칫거리였다. 통증, 외로움, 경제적 어려움 같은 어머니의 문제들과 관련 있었다. 내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었다. 어머니의 불평은 눈물로 바뀌고 눈물은 다시 나에 대한 비난으로 이어지는 식이었다. 나는 이 불편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전화 통화 중 내 행동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방법 4)소거하기와 (방법7)행동의 부재 형성하기를 사용했다.” ‘아’,‘음’, ‘뭐’, ‘네’라는 별 의미없는 말만 해서 의도적으로 어머니의 불평과 눈물이 소거되도록 한 것 이다.(방법4).
그러고는 불평이 아니라면 무엇이든 전부 강화했다. 요양원의 새 소식, 책이나 날씨, 또는 친구들에 대한 이야기에는 열정적으로 반응했다.(방법7). 놀랍게도, 20년간의 갈등은 두 달 만에 달라졌다. 눈물과 고통이 차지하던 자리를 대화와 웃음이 대신했다. 걱정거리로 시작해 불평불만으로 이어졌던 어머니의 전화 내용은 ‘의사랑은 이야기해 봤고?’, ‘내 담당 사회복지사에게 전화 좀 해줄래?’와 같은 간단한 요청으로 바뀌었다. 이제는 가십거리, 추억이야기, 농담으로 가득 차게 되었다. 어머니는 젊었던 시절로 다시 돌아가 매혹적이고 재치 있는 여성이 되었다. 여생 동안, 나는 어머니와 직접 만나서 그리고 전화로 이야기하는 것을 진심으로 좋아했다. -p213
“소란과 강요 없이 자극 통제를 하는 방법을 알게 되면 트레이너와 교육 대상 모두의 삶이 훨씬 평온해진다.” -p166
“좋은 자극 통제란 곧 진정한 커뮤니케이션, 즉 정직하고 공정한 의사소통이다. 자극 통제는 포지티브 강화로 이뤄지는 가장 복잡하고, 까다로우며, 고차원적인 교육이다.” -p167
혜진님의 서평이벤트에 당첨되어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서 읽고 자유롭게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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