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서의 효용과 가치있는 정보 발신하기
<뇌과학자는 이렇게 책을 읽습니다>를 읽고
모기 겐이치로 한주의 옮김 / 어썸그레이
• 교양을 기르기 위해서 우리는 책을 읽어야 한다.
• 교양이란 내 몸으로 체화된 정보가 뇌에 업데이트 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행위이다.
• 교양은 독서를 통해 기를 수 있고, 독서는 일생에 걸쳐 우리의 세계를 확장하고 독려해 더 나은 삶으로 인도한다.
"책은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다. 만나서 성장하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그 안에서 새로운 관점을 발견하고 조언과 위로를 주기도 하는 존재이다." -p9
독서는 센스와 판단력을 길러준다.
창의력이 풍부해지고 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집의 독서 환경은 아이의 학습능력이 올라간다.
독서는 집중력을 올려주고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
하루 30분 독서는 스트레스를 날려준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자신의 감정을 움직여 체험하는 일이다.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일이기도 하다.
독서로 뇌 안에 축적된 지식은 발효되고 발전한다. 습득한 지식이 나의 과거와 미래의 경험과 연결되어 새로운 의미가 생겨나고 나도 모르는 새에 발전해간다. 이런 과정을 거쳐 지성과 식견이 내 안에 뿌리내리게 된다.
공감능력을 발달시키는 건 소설이나 스토리가 있는 이야기 같은 픽션이다. 등장인물과 같은 감정을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새로운 시각을 익히고 이해의 깊이가 더해진다.
공감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다른 문화나 인종 등 다양한 시점에서 쓰인 이야기를 읽어야 한다.
인생에는 장르를 불문하고 잡식성 독서도 필요하다. 다양한 세상을 경험하고 그 과정에서 우리가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을 찾을 것이다.
자신이 처한 현실이 아무리 어렵다해도 행복한 소설을 읽으면 행복을 관장하는 뇌 부위가 활성화되고, 행복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뇌를 최적 상태로 만들어 주는 독서법
감각계학습과 운동계학습의 균형이 잘 맞을수록 뇌의 학습능력이 완벽해진다.
감각계학습 - 듣고 음미하고 책을 읽는 등 자기감각을 이용하는 학습
운동계학습 - 생각한 것을 입으로 말하거나 글로 쓰는 학습
나의 수준보다 약간 어려운 책을 읽으며 내용을 이해했을 때 짜릿함이 찾아오고 그 순간 성취감을 느끼는 도파민을 분비하고 쾌감을 준다.
다양한 장르의 책을 접해보지 않으면 지금 나에게 부족한 지식이나 요소가 무엇인지 알아차리기 힘들다.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는 잡식성 독서와 손이 가는 대로 읽는 양적 독서로 뇌의 균형적 발달을 맞춰가자.
아웃풋효과 - 글로 써 보면서 머릿속을 떠다니는 정보들이 처리되고 필요한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다. 이 정보처리 과정에 필요한 것이 글쓰기이다. 인풋과 아웃풋을 반복할 때 문장력이 향상된다. 눈이 피로할 땐 오디오북을 이용하자. 소리를 귀로 들으며 책 내용과 관련된 생각을 해볼 여유가 생기므로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넓게 공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전체를 보는 능력이다. 세상 전체를 조망하는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
동적교양이 요구되는 시대에 필요한 넓게 공부하기는 알고 있는 지식과 새롭게 공부한 지식을 재편성(reorganize)하는 것이다.
지식 전체를 조망하여 재편집할 수 있는 감성과 직감이다.
동적교양을 익히면 가치 있는 정보를 발신(發身)하는 힘이 생길 것이다.
프로젝트형 학습을 의식하며 내가 관심 있는 분야를 찾아 과제를 발견하고, 정보를 수집해 전략을 세워 실천해 보자. 이 과정을 반복하면 동적교양을 축적할 수 있다.
쳇GPT의 힘을 빌려 문장을 완성하는 행위는 우리 뇌에 부하를 수반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런 자극도 주지 않을뿐더러 우리의 성장을 저해한다.문장을 직접 쓴다는 것은 분명 자신을 깎아 단련하는 일이기는 하나 그만큼 보람도 뒤따르는 일이다.
독서의 장점이나 독서의 방법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내용이 깊거나 다룬 범위가 많이 넓거나 하지는 않았다. 읽기 전 기대가 너무 컸었나보다.
북클립1의 서평단에 당첨되어 출판사에서 도서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했습니다.@bookclip1 @awesomegrey_book #어썸그레이출판 #북클립1 #뇌과학자는이렇게책을읽습니다 #모기겐이치로 #한주희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