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사람들은 피부와 자신의 외모 관리에 진심입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뷰티살롱 운영 바이블’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뷰티살롱 경영 노하우와 마케팅의 모든 것을 알려준다고 하는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뷰티살롱이라는 단어는 프랑스어입니다.
beauty(아름다움)과 Salon(서양풍의 객실이나 응접실)이 합쳐진 단어입니다. 뜻은 얼굴이나 머리를 아름답게 매만지는 일부터 몸매 관리에 손톱 손질까지, 아름다움과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미용실이라고 합니다.
책에서는
1. 직원 관리, 고객 관리, 매장 관리, 마케팅에 이르는 매장 운영의 노하우
2. 매뉴얼의 중요성과 만드는 방법, 매뉴얼 안에 모든 매장 관리 방법이 내포될 수 있도록 구성하는 방법
3. 사업을 오래 지송, 성장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브랜드화의 필수 조건인 철학의 필요성
4. 새로운 시장 개척을 통한 사업 확장과 연대와 나눔을 통한 선순환
에 대해서 알려준다고 합니다.
P.12
직원은 우리 회사 또는 매장의 첫 번째 고객입니다.
직원 관리에 대해서 알려주는 부분인데 고객을 응대할 때와 같은 마음으로 직원을 대한다면 직원들이 인격적인 대우를 받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없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불만을 품고 퇴사를 하게 되는 경우는 없을 것이고 충성 직원이 될 것입니다.
또한, 직원은 매장의 얼굴이라고 하는데 직원을 무시라거나 단순히 돈을 버는 수단으로 대한다면 그 마음이 고객에게 불친절이나 불손함으로 전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고객을 직접 만나고 응대하는 사람이 우리의 직원들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P.26
‘괜히 들어왔나, 나갈까.’ 이렇게 생각하는 대 걸리는 시간이 3초입니다.
만약 매장 창 너머에서 고객이 보다가 입장했는데 직원들이 모두 자기 할 일에 바쁘다면 고객은 들어온 것을 후회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교육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고객이 입장했을 때 ‘안녕하세요 000입니다.’라는 식의 인사를 하도록 교육을 한다면 고객이 어색해하는 경우는 없을 것입니다.
P.34
구성원들끼리 의견을 나누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죠.
디즈니사의 자유로운 근무 환경을 예시로 설명하는데 디즈니는 회사에 있는 카페테리아에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야기하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린다고 합니다.
이를 직원 관리에 적용하자면 직원이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는 시간을 만들거나 그러한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라며 일적인 부분부터 시작한다면 대답하기 곤란할 수 있으므로 직원들의 취미부터 관심사와 같은 답하기 쉬운 부분부터 시작해서 쉽게 말할 수 있는 동기를 만들어준다면 그 뒤로는 말하는데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P.51
고객은 단순히 불만족한 사항을 말했는데 변명이나 부정부터 하는 사례를 많이 봅니다.
고객의 마음을 공감하지 못하고 시스템만 주야장천 얘기하면 고객의 화를 돋우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쉽게 해결될 문제도 오히려 더 큰 문제로 발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객님 불편하셨군요.”라고 공감을 먼저 해주고 “고객님께 불편을 끼쳐드려서 죄송합니다.”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서처럼 하지 않는다면 잘못해 불만 고객을 불량 고객으로 만들게 될 것입니다.
P.54
진정한 서비스는 고객의 지갑에서 꺼내는 돈이 아깝지 않아야 한다.
서비스에 대해 알려주는 부분인데 무조건 무료로 제공하는 것은 서비스가 아니라고 합니다.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더라도 기억할 만한 서비스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사소하지만 기억에 남을 만한 서비스를 한다면 고객이 다시 방문하여 단골이 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P.87
마케팅을 통해 고객이 매장으로 전화하게 하고 매장에 발을 들여 놓게 하는 것은 어렵기도 하지만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마케팅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첫 번째, 매장의 색깔이 분명해야 합니다.
두 번째, 모든 포털사이트에서 내 매장이 검색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세 번째. 업종의 특성에 맞춰서 주력하는 마케팅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네 번째, 꾸준하게 실행하고 점검해야 합니다.
다섯 번째, 마음에 호소하는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P.145
좋은 직원이란 착한 사람을 뜻하는 게 아닙니다. 우리 매장과 잘 맞고 같은 곳을 바라보며 오래 일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좋은 직원 구인에 대해서 알려주는 부분인데 서류 심사 시에는 ‘얼마나 정성껏 작성했는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저자께서는 일은 실력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즉,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고 손님을 어떻게 대할지 등의 기본적인 예의도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책 ‘뷰티살롱 운영 바이블’에서는 뷰티살롱이라는 분야에 국한된 것이 아닌 기본적인 직원 관리, 매뉴얼이 왜 중요한지, 사업을 오래 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알려줍니다.
저는 이 책을 창업을 희망하는 분과 직원 관리에 대해 배우고 싶으신 분께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읽고, 개인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