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생성형 AI로 대표되는 인공지능 기술은 우리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교육부는 '하이터치 하이테크'를 목표로, AI를 비롯한 다양한 에듀테크 도구를 활용해 개인 맞춤형 학습과 소통 중심의 교실을 구현하고 있다.역사교과는 특성상 다른 과목보다 AI활용에 제약이 많았고 역사교육은 합의된 사실을 바탕으로 논리적 해석을 요구하며, 생성형 AI는 이러한 특수성을 구현하는 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
'왜 역사 수업에서 생성형 AI를 사용해야 할까?'라고 물어보신다면 '훨씬 더 효율적으로 역사 정보를 찾고 정리할 수 있고, 역사적 상상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라고 답할 수 있겠다. 단순히 AI를 활용한다고 해서 좋은 역사 수업이 저절로 만들어지는 건 아니다. 실제로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많은 준비가 필요,

생성형 AI는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활용할 수 있으며, 각 플랫폼은 특정한 기능과 강점을 갖고 있다.
텍스트생성,이미지 제작,음악 및 음성합성,번역등 다양한 영역에서 AI가 활용되면서 사용자의 필요에 맞는 적절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9개의 대표적인 생성형 AI플랫폼의 특징과 가입방법을 소개해준다.

생성형 AI활용 탐구 기반 쓰기 수업 사례를 통해 수업 전체적인 개요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제공한 탐구 활동지를 살펴보고 학생들에게 처음 경험하는 본격적인 탐구는 구체적인 안내가 없다면 심리적 부담을 느낄 수 있으니 제공된 탐구 활동지를 통해 활동지의 내용을 채워가며 자연스럽게 탐구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