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이 공존하는 나라
모니카 2022/12/18 20:23
모니카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30개 도시로 읽는 미국사
- 김봉중
- 16,920원 (10%↓
940) - 2022-10-11
: 2,294
좋아하는 성경 구절이 있는데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니 네 나중은 창대하리라.’라는 욥기의 한 문장을 좋아한다. 미국 역사가 짧다고들 하는데 그 짧은 시간동안 많은 세계 역사적 사건의 중심에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생 때 교과서로 배웠던 지식들에다 좀더 보태서 도시의 성립 배경, 그리고 발전, 역사적 인물 등을 자세하게 일러줘서 한편의 역사서를 다 읽고 난 듯하다.
짧은 역사적 시간동안 벌어진 일들은 엄청나다. 아주 빠르게 그리고 갑작스레 성장하면서, 게다가 서로 다른 가치관의 사람들이 모여들면서 하나의 도시를 이루고 문화가 정착되기까지 벌어진 일들이 때론 성공했고 타의 추종을 불허하기도 했겠지만 또 달이 차면 기운다고 몰락하고 초라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 흥망성세의 도시들을 보니 남일 같지 않았다.
미국의 도시 문화의 기반에는 신에 믿음과, 인간에 대한 자유, 그리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었다.
그 토대를 누가 쌓았느냐가 달랐을 뿐이다.
이 책을 읽고 미국의 수많은 도시들에 대해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 학생들 생각이 났다. 나는 가벼운 마음으로 재미있게 읽고 이 도시에서는 이런 일이 있었구나 정도였지만 학생들은 자기네 나라의 사건들에 대해 세세하게 알아야 하지 않겠는가?
미국 여행할 기회가 생겼을 때 다시 꺼내 읽어야겠다.
#30개도시로읽는미국사 #다산초당 #책리뷰 #일파만파독서모임 #미국 #다문화 #역사 #문화 #도시 #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