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집 나간 의욕을 찾습니다
- 김파카
- 12,420원 (10%↓
690) - 2021-10-18
: 104
◇ 원본
https://m.blog.naver.com/03x24/222564185721
◇ 프롤로그
더는 이렇게 살고 싶지 않아요.
◇ 밑줄
그러니 조금 헤매고 있더라도 늦은 것이 아니다. 누구나 답해야 하는 인생의 질문이 있는 거다. 성실히 그 질문에 답하지 않으면 인생은 언제고 다시 후진하게 된다.
/
“여행은 일과 생존투쟁에 제약받지 않는 삶이 어떤 것인가를 보여 준다.” _알랭 드 보통, 정영목 옮김,《여행의 기술》, 이레, 2004.
/
누군가 말했다. “당신의 목표는 그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들과만 공유하는 것이 좋다.”
/
목표를 이루기 전에 목표를 이룬 사람처럼 행동하지 말자.
/
어떤 일이 안 되는 이유를 찾는 건 너무 쉽다. 잘되는 이유를 찾는 것만큼이나. 평가는 누구나 할 수 있다. 바라던 일이 뜻대로 되지 않아 마음이 상한 사람에게 뭘 더 해보라는 말은 먹히지 않는다. 왜 실패했는지는 스스로가 더 잘 알고 있으니까. 슬럼프는 잘해도 오고, 못해도 온다. (···)
지금 좀 망한 것 같고, 다시 시작하고 싶고, 처음 결과물이 쪽팔려서 숨기고 싶고, 모두 없던 일로 하고 싶을 때도, 그럼에도 꿋꿋이 계속하는 이유는 그래야 길게 봤을 때 이 엉망진창의 결과물이 별거 아닌 게 아닐 것 같아서다. 나는 처음부터 뭔가 빵 터지게 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된 순간부터 그냥 그렇게 하기로 했다. 슬럼프가 오든지 말든지.
/
내가 좋아하는 것만 붙들고 있기보다 그냥 시작해보기. 그리고 계속하고 싶은지 지켜보기로 했다. 잘하는지 못하는지, 돈이 되는지 안 되는지는 따지지 말고 꾸준히 하는 힘을 기르는 것부터 시작해보는 거다.
/
“나만의 방식을 찾아야 합니다. 남을 따라 하는 걸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어요.”
/
그러니 일단 열심히 망쳐보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하면 된다. 엉망진창의 결과물이라도 계속 쌓다 보면 실력도 늘고 자신감도 회복된다.
/
거대한 파도가 밀려와도 그것에 유연하게 몸을 맡기는 사람이 되고 싶다. 큰 파도가 우리 삶을 휩쓸어도 다시 찾아올 고요함을 기다릴 줄 아는 인내와 담대한 태도. 인생의 파도가 때로 높을지라도 그것은 늘 푸르고 아름다우니까.
/
호불호는 생길 수밖에 없다. 중요한 건 누구의 입맛에 맞출까 고민하는 것보다 내 입맛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다. 내 입맛과 비슷한 사람들이 모이게 해야 한다.
/
원래 처음의 것들은 대부분 촌스럽고 부족하고 깊이가 없어 보인다. 그럴 때 내가 할 수 있는 건 다음 작품을 계속 하는 것뿐. 스스로 ‘엔딩’을 외치고 싶을 때까지 계속하는 것이다.
/
그러다 차곡차곡 쌓인 그림을 한데 모아 소규모 전시를 여는 건 어떨까. 자축하는 의미로, 작은 파티까지 열면 더 좋겠지.
#초대장은바로이책입니다
/
인생은 우리 마음이 그린 그림처럼 펼쳐진다
- 조셉 머피
◇ 감상
언제나 시작이 어려운 나에게
내일이 보내는 격려의 메시지
하기로 했으면 망설이지 말자
망쳐도 좋으니 꾸준하게
괜찮아 그냥 하는 거야
담담한 목소리로
더해지는 토닥토닥은
서툴러도 괜찮다는 응원이 된다
*
내 마음이 그린 길을 향해
이제 버튼을 꾹 누를 시간
▶️ Start
ㆍ
ㆍ
ㆍ
Copyright 2021. 꽃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