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전체보기

알라딘

서재
장바구니
판다판다



 

출처 : http://blog.naver.com/hslee1943/120000810854 출처블로그 : 꿈을 꾸는 소년

Edvard Munch 에드바르드 뭉크  (1863.12.12 ~1944.1.23)


노르웨이의 위대한 화가 에드바르드 뭉크에 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림 1 : 담배를 든 자화상 : 1895

 

 

...

 

뭉크는 어렸을 때부터 순탄치 않은 환경에서 자랐어요.
6살이 되던 해에 어머니가 결핵으로 돌아가시고,
그 후 14살때는 누나 역시 어머니와 같은 병(폐결핵)으로 죽게 되죠.


뭉크의 아버지는 아내를 잃은 뒤 한층 신경질적이 되셨고
어린딸의 죽음으로 그 증상은 더욱 심해졌어요.
게다가 뭉크는 선천적으로 병약한 아이였어요.

 

이처럼 어린 시절의 뭉크는 병, 죽음 등의 우울한 환경속에서 성장했고
아버지와의 말다툼도 잦을 수 밖에 없었지요.


"내 예술에 있어서 우리 집안의 분위기는 어린아이에게 있어서 산파와 같다.

나는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 그것은 베개와 병상과 이불의 나날이었다."
그와 같은 환경과 육체가 그의 정신과 작품에 많은 영향을 끼쳤어요.

   

 그림 2 : 병든 아이 : 1885-1886 ▶왼쪽은 죽음을 눈 앞에 둔 누나 소피에, 오른쪽은 슬픔에 고개를 떨구고 있는 이모 카렌의 모습.   "이 작품으로 인해서 나의 예술전체가 새로운 전기를 맞았다.  이 작품은 내 예술의 돌파구가 되었다. 이후 나의 거의 모든 작품들도 이 작품 덕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그림은 내 어린 시절, 우리 집안의 일들이다.  우리 집안 사정을 잘 아는 사람만이 이 작품 제작에 다른 어떤 것보다도 어린 시절의 체험이 도움이 되었음을 이해할 것이다.  나는 확신 한다. 어떤 화가도 내가 <병든 아이>에서 경험한 것처럼 깊은 슬픔을 작품의 주제에서 느끼지는 못할 것이다."  


 

  그림 3 : 봄 : 1889

▶ <병든아이(그림2)>를 주제로 하여 전통적 기법으로 그린 작품이예요.
뭉크는 흑-백, 어둠-밝음으로 구성된 이 그림에서 삶과 죽음을 선명하게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그림 4 : 누이동생 잉게르의 초상 : 1892 ▶ <검은색과 자주색의 하모니>라는 제목으로 출품되었던 초상화로
29세때 두번째 개인전에서 발표한 초기의 대표작이예요.     ...     1889년, 뭉크는 국비장학생으로 파리로 유학을 떠납니다.
하지만 그 해 말 , 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은 뭉크에게 또 한번의 충격을 주게됩니다.


 

 그림 5 : 생-클루 의 밤 : 1890 ▶ 아버지의 죽음을 슬퍼하는 뭉크 자신의 모습을 나타낸 듯 해요.


 



 그림 6 : 칼 요한 거리의 봄날 : 1891 ▶ 파리의 활기찬 분위기는 뭉크에게 많은 감명을 주었고,
위와 같이 인상파의 영향을 받은 작품을 몇점 제작하기도 합니다.  


 



 

  그림 7 : 칼 요한 거리의 저녁 : 1892

▶ 그림6과 그림7을 비교 해보세요.
<칼 요한 거리의 봄날>에서 생기넘치던 사람 들이
<칼 요한 거리의 저녁>에서는 이유모를 불안감에 휩싸여 있어요.
낮과 밤 사이인 저녁무렵의 텅 빈 공간의 체험을
존재감의 상실, 절망, 죽음의 두려움으로 표현한 그림입니다.

 

 





 

 그림 8 : 절망 : 1892
"나는 두 사람의 친구와 길을 걷고 있었다.
태양은 뉘엿뉘엿 지고 있었고, 약간 우울한 기분이었다.
돌연 하늘이 피처럼 붉게 물들었다.
나는 멈추어 서서 난간에 매달렸다.
피곤해서 죽을 지경이었다.
피처럼 칼날처럼 피어오르는 구름이 보였다.
바다와 곶은 푸른색을 띤 검은 색이었다.
친구들은 계속 걸어가 버렸다.
나는 거기에 멈추어 서서 불안에 떨고 있었다.
그리고 바로 그 순간,  자연을 관통하는 커다란 절규가 끝없이 계속되는 것을 들었다"
 


 

 그림 9 : 절규 : 1893 ▶ 뭉크는 이 작품의 판화작품 아래쪽 여백에 이런 말을 적어 넣었어요.
"나는 자연을 뚫고 들려오는 절규를 느꼈다"       ...       1880년대부터 '크리스티아니아 보헤미아 운동'이라고 불리는 사상운동이 일어나고 있었는데
그 운동은 철저한 개인의 자유를 위해 일체의 인습에 도전하고, 사회악을 고발하며,  더 나아가서는 국가 권력의 폐기까지 요구하는 아나키즘을 이념적 기조로 삼고 있었습니다.
청년 뭉크는 그 뜻에 많은 공감을 느끼고  그 사상운동의 정신적 지도자인 한스 에거르를 존경했어요.  


 그림 10 : 다음날 아침 : 1893 ▶ 환락의 밤을 보낸 후 아무렇게나 흐트러져 자고 있는 여자를 묘사한 그림.
크리스티아니아 보헤미아의 세계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그림이예요.
다만 뭉크의 관심은 이데올로기, 사회현실문제가 아니라 이 여자의 운명에 대한 인간적 통찰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보헤미아운동의 영향에 따라 뭉크는 '자유연애'를 실행에 옮겼는데
프랑스 유학오기 전에 약 6년간 연상의 유부녀 헤이베르그와 연애를 했습니다.
헤이베르그는 모든것을 제멋대로하는 자유분방한 보헤미안적 기질의 여자였어요.

 그림 11 : 월광 : 1893 ▶ 뭉크는 자신에게 있어서 여자의 의미를 차갑게 되씹어 보고
여자의 거짓말과 가면 뒤에 감추어진 '메두사의 얼굴',
인생에 대한 불신과 허무함 등 을 주제로 이 작품을 남깁니다.     ...  
뭉크는 거의 평생동안 '생의 프리즈'(Frieze of Life)에 관심을 쏟았어요.
프리즈(frieze)란 그리스 로마 건축에서  기둥과 지붕 사이의 조각이나 문양으로 장식된 긴 띠 부분을 말하는데   중세 건축에 많이 이용되었다고 해요.
뭉크는 긴 화면을 자기 나름대로의 연작 형식을 통해서 한 편의 웅장한 교향곡을 연출하려 했죠. 연작이라는 형식을 통해서... 자신의 모든 작품을 하나로 묶어...  인생의 파노라마로 만들려는...  참으로 끈질긴 노력이었어요...   "남자들이 책을 읽고 , 여자들이 뜨게질하고 있는 따위의 실내화는 더이상 그릴 필요가 없다.
내가 그리는 것은 숨을 쉬고, 느끼고, 괴로워하고, 사랑하며,살아있는 인간이어야 한다.
보는 사람은 이 주제에서 신성함과 숭고함을 이해하게 될 것이며,
교회에서 하는 것처럼 모자를 벗을 것이다."   생의 프리즈는 1893년 베를린에서 열린 개인전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내는데
30여점의 회화가 '인생'이라는 큰 주제의 연작으로,
'사랑'이라는 이름 아래 6점의 유화가 연작으로 시도 되었어요 이 '사랑'연작이 '생의 프리즈'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데
뭉크의 사랑 연작은 <여름밤(목소리)(그림12)>, <입맞춤(그림 19)>,<흡혈귀(사랑과 고통)(그림13)> <마돈나(사랑하는 여인)(그림14)>,<멜랑콜리(질투)(그림21)>, <절망(그림8)> 의 6작품으로 되어있어요.   사랑에 대한 기대와 동경에서부터.. 사랑의 아름다움을 거쳐.. 배신, 질투, 죽음, 절망에 이르는 삶의 파노라마를 전개하는것이죠.
 


 

 그림 12 : 여름밤(목소리) : 1893 ▶ 뒷짐지고 고개를 쳐든 채로 정면을 보는 소녀... 그 뒤에는 나무에 가려 조그맣게 보이는 보트 위의 두 사람..
묘한 심리적 긴장관계가 느껴지는 작품이네요  


 

 그림 13 : 흡혈귀 : 1893-1894 ▶ 뭉크에게 여자라는 존재는 여러가지의 의미로 다가왔어요..
여자는 어머니와 같은 푸근한 존재.. 그러나  동시에 남자 위에 올라타 남자의 개성을 파괴하는 존재..  


 

 그림 14 : 마돈나 : 1893-1894


 

 그림 15 : 여자의 세 시기(스핑크스) ▶ 스핑크스가 오이디푸스왕에게 던진 '탄생→전성기→말년'의 인생의 삼단계를 상징하는
수수께끼에서 유래한 작품이예요. "... 나체의 여인 오른쪽 나무 줄기에 서 있는 검은 옷의 여자는
어떤 의미에서는 수도사로 그것은 여인의 그림자, 고통, 죽음인 것이다.  나체의 여인은 삶의 환희를 상징한다.
왼쪽에는 흰 옷의 여자가 바다의 무한을 향해 걸어가고 있다. 그녀는 기대의 상징이다."


 

 그림 16 : 사춘기 : 1894 ▶ 첫 월경을 맞은 소녀의 두려움, 불안 일수도 있고 이제 막 눈떠가는 성욕일수도 있어요.
뭉크는 그림을 통해 여러 의미들을 상징적으로 통일시키는 데 뛰어난 재주가 있었어요.  


 

 그림 17 : 불안 : 1894 ▶ 그림 7과 그림 9를 먼저 보세요. <칼 요한의 거리(그림 7)>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절규(그림 9)>의 풍경을 합쳐 놓았음을 알수있죠?  


 
 그림 18 : 병실에서의 죽음 : 1895

▶ 죽음,,, 이것이  살아있는 사람들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일까... 뭉크는 항상 고민했습니다.


 

  그림 19 : 입맞춤 : 1897


 


 그림 20 : 입맞춤 : 1898 (목판화)

▶ 뭉크는 판화를 회화만큼 중요시 다루었고,
판화를 통해서  창의적 시도, 기법 혁신, 같은 모티브에 대한 재확인 등의 방식으로  깊이 있게 연구해갔어요.  


 

 그림 21 : 멜랑콜리(질투) : 1891 ▶ 이 그림의 모델은 삼각관계에서 실패한 친구 닐센이라고 전해지고 있어요.
다리 위의 두 사람은 크로그와 그의 후처라고 합니다.  


 

 그림 22 : 다리위의 소녀들 : 1899 ▶ 다리의 먼 쪽 끝부분에서는 어둡고 무서운 미래의 모습이 희미하게 보이는듯 하네요.
하지만 뭉크의 아이디어는 항상 승화된 차원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명확하게 의미를 규정할 수는 없겠죠.  


 

 그림 23 : 생명의 춤 : 1900 ▶ 뭉크의 '생의 프리즈' 연작의 핵심이 되는 작품이예요.
좌우에 서있는 대조적인 두 여인은 <여자의 세 시기(그림 15)>와 주제가 비슷한듯하네요.
왼쪽에 꽃에 손을 내미는 흰 옷의 여자는 인생의 가능성과 기대를 상징하고
무표정하게 굳은 얼굴로 서 있는 오른쪽의 검은 옷의 여자는
지나간 과거 또는 잃어버린 세계를 나타내서.
중앙의 인물들이 느끼는 사랑과 선명한 대조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1900년을 전후로 하여 뭉크에겐 튤라 라르슨이라는 애인이있었어요.
그녀는 결혼을 원했으나. 뭉크는 결혼해서 가족을 갖는다는 것을 정말 두려워했죠.   1902년 결혼을 조르는 튤라와 실랑이 중에 권총이 잘못 발사되었고
뭉크는 이때  왼쪽 가운뎃손가락 절반을 부상 당하게 됩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뭉크는 또 한 번의 정신적, 육체적 고뇌와 표류의 시기를 맞게 됩니다.


 


 그림 24 : 마라의 죽음 : 1907

▶ 피로 얼룩진 침대 앞에 똑 바로 서 있는 암살자는 튤라 라르슨이고
죽은 남자는 뭉크 자신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어요.  


 그림 25 : 해수욕하는 남자들 : 1914-1915

▶ 여자의 세 시기(그림15)와 비교해볼 수 있는 작품이네요..인생의 3단계를 표현한 작품.  


 


 



 그림 26 : 기둥시계와 침대 사이의 자화상 : 1940 ▶ 말년의 대표작이예요. 죽음을 알고 있고 있으며 조용히 기다리겠다는 뜻을 나타내는 듯하네요..   ...
뭉크는 1944년 1월 23일 80세의 나이로 평화롭게 세상을 떠나게됩니다. 그는 총 1천 400여점 의 유화, 4천 500점 가량의 수채화 와 드로잉, 700종의 판화를 찍은 1만 5천점의 작품 등을 남겼으며 살아있는 동안 열정적인 작품활동으로
사랑, 고통, 죽음, 불안을 주제로한 내면의 세계를 시각화하여
미술사의 하나의 전환점을 제기했고, 또한 자신만의 세계를 완성시켰습니다.   "내게 그림을 그리는 행위는 일종의 병이었고. 도취였다.
 그 병은 벗어나고 싶지 않은 병이었으며 그 도취는 내게 필요한 도취였다"       그림 보이나요?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