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ose who trust us educate us. 

오래 전 읽은 어떤 책 저자 서문에서 

저자가 자길 가르친 선생님들에게 감사의 마음 전한 다음, 쓰던 문장. 

굉장히 와닿았기 때문에 짧지만 기록을 남겼는데, 책에 대해선 서지 정보를 쓰지 않고 

책 이미지만 복사+붙이기. 지금 그게 액박이 되어서 어떤 책인지 확인이 되지 않는다. 모더니즘 시기 20세기 전반 유럽에 관한 책이지 않았나 정도 희미하게 기억. 공부하고 싶은 범위가 방대해서 대학원 시절 오랜 시간을 좌절 속에서 보냈는데, 그 시절 내내 자신에 대한 믿음을 거둔 적이 없는 샘들이셨다... 투였던 것같다. 남겨둔 기록에 따르면, 이 말은 저자 자신의 말이 아니고 조지 엘리엇의 인용이라고 저자가 밝히고 있다고. 
















(*Middlemarch와 Middlemarch 트리븃). 





나에게 믿음을 갖는 사람이 있을 때 그 사람 덕분에 

내가 더 좋은, 뛰어난 사람이 되는 일. 


실은 이게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일이 아니고, 

니체가 말하는 "정신의 고고함"의 시험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미 자기 경험으로 알고 있거나 

그렇진 않다 해도 그게 어떤 것일지 자신의 가장 좋은 부분에서 이해할 수 있거나. 


위와 같은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경험으로 모르며, 무슨 뜻인지 피상적으로는 이해하더라도 자기 존재, 자기 본질.. 뭐 이런 것에 가닿는 방식으로는 모르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한국을 '헬'이게 하는 작지 않은 부분이 실은 이것이기도 하지 않을까. Trust nobody. 이것이 모두의 mo. 

타인에게 믿음을 가짐. 이것을 살면서 한 번도 안해본 것같은 사람들도 나는 ;; (... 나만이 아니겠지만 물론. "나"를 말함은 이미 오만이다.. 같은 말을 아도르노가 <미니마 모랄리아>에서 하기도 한다. 굉장히 맞는 말이겠지) 보아왔다. 나의 선의가 상대의 선의에 닿을 것이고 그래서 불신과 미움, 공격은 입장 차단될 것이다..... 같은 상태라면, 나도 이것을 더 이상 체험하지 않는다. 아주 빠르게 판단되기도 한다. 이 사람은, 믿음의 암시 정도만 있어도 등칠 생각부터 하는구나.. 같은. 


*"정신의 고고함" 니체 기준 뛰어난 사람을 알아보는 한 기준으로 이걸 기억해두고 있으면 좋을지 몰라서, 적어둠. 이 포스트가 쓰여진 방식에 의해, 나는 자동으로 고고한 사람..... 되고 마는 건 보너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