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서재에 써야겠다 했던 게 있는데 

Six Feet Under 2시즌의 에피였던 The Invisible Woman. 

에밀리 프레빈(1954-2001)의 죽음으로 시작한다. 그녀는 독신이고 직장과 집, 집에서는 혼자 (혼자 조용히). 이게 삶의 전부. 어느 날 퇴근하고 저녁 먹다가 감자 조각이 목에 걸리며 질식사한다. 부패가 상당히 진행된 (파리가 끓고 시신은 부풀고) 다음에야 발견되어서, 그런 상태 시신으로 open casket 장례는 할 수 없다며 "왜 사람들이 에어컨을 틀지 않고 죽는 거야??" 리코가 그런 취지 비명을 지르는 장면이 있다. 


처음 볼 때 에밀리 프레빈은 언니도 아니고 이모 정도. 지금은 그냥 바로 내 얘기다. 

식스핏언더 1시즌은, 그러니까 이게 시작할 때 네이트와 브렌다가 삼십대 초반인데 그 때 이들이 내게 언니, 오빠였었던 것을 생각하면 과연 소년은 쉽게 늙고 학문은.... (소녀는?) ;;;; 어쨌든 지금은 그냥 바로 내 얘기라서가 아니라 그녀가 이모 뻘이던 처음 볼 때부터 매혹되고 잊기 힘든 여러 장면, 대사들이 있던 에피. 


죽으려면 에어컨 잘 돌아가는 데서 죽으라고! 

이러는 리코 말곤 Fisher & Sons Funeral Home의 성원 전부가 에밀리 프레빈의 죽음을 한편 자기 일처럼 느낀다. 루스는 강력히 그녀와 동일시하고 (애를 셋이나 낳아 키웠어도, 이 여자보다 내가 덜 외로운가?) 네이트는 그녀가 살았을 (거라 그가 상상하는) 조용한 절망에 공감하고 데이빗은 그녀의 온전히 혼자이던 삶이 우리의 미래, 너와 내가 반길 미래.. 라 보며 반색함. 그런 방향의 공감. 


에밀리 프레빈 장례식 날 저녁 네이트, 데이빗 형제와 루스가 부엌에서, 

그녀의 죽음에 대해 얘기를 나누는데 그들 모두가 한편 그녀에게서 자기를 보지만 

인생이 이래도 되는 건가? 이렇게 완전한 혼자로 살아도 좋은 삶일 수 있나? 이런 의문, 반발도 있기 때문에 싸우듯이 말들이 오감. 특히 루스가 자기 아들들에게, 이런 장례를 치른 오늘 우리는 우리 삶을 바꿀 필요를 느껴야 한다. 가족이면 서로 알고 지내자 입장이어서 아들들에게 부담을 안김. ;; 세 사람이 그러고 있을 때 클레어가 귀가하고 "지옥은 타인이다"를 변주한 그녀의 명대사를 한다. "중요한 건 당연히, 그녀가 그렇게 살고 싶었느냐 아냐? 그녀 자신 진정 그렇게 살고 싶었다면? 만일 그녀가 원한 게, 타인이라는 고통에서 면제된 삶이었다면?" 


영어로는 What if that's the life she wanted? Life without the hassle called other people? 대략 이런 말이었을 것인데, 지금 정확히 기억하진 못하나 이 말이 내겐 어찌나 사무쳤던 말이었던 것이었던 것이었는지. TV를 껴안고 울라 하면 알았다며 껴안고 울었을지 모른다. 특히 저 마지막 네 단어 (이 네 단어는 아마 내 기억이 정확할 것이다). hassle called other people. 


막내딸 클레어가 별 생각 없이 했을 이 말을, 그들 가족의 삶, 특히 모친인 자신에 대한 코멘트라 여기면서 격분하는 루스가 "그런 인생도 인생이냐? What kind of life is that?" 소리소리 지르게 한, 그 선택도 참 탁월했던 그 장면. 




타인은 언제 축복이고 언제 지옥인가? : 이것도 수업에서 쓸 때가 있는 질문이고, 

이 질문에 학생들이 답할 때 가끔 정말 놀라운 답들이 나오기도 한다. 음 쓰다보니 이 포스트도, 애초 쓰려고 했던 건 쓰지 못하고 변죽 울리다 끝나고 말 것 같은데, 여하튼 클레어의 저 명대사는 사실 중요한 (아주 중요한) 질문을 담고 있는 대사라 보겠다. 


그게 놀라워지는 건, 

Fisher & Sons Funeral Home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무관하게 자기 삶을 살아가는 브렌다에게, 

그런 브렌다의 삶에서도 피셔가 가족들이 묻고 답하려하는 그 질문이 성립하게끔 얘기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위의 이미지는 브렌다가 멜리사와 점심 먹는 장면. 멜리사는 sex worker(그녀의 표현)이고 브렌다가 마사지스트로 일하던 동안 만나 잠시 친구가 되는 인물이다. 브렌다가 멜리사에게 얘기하는 삶의 곤경엔, 그녀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인 네이트, 그가 어떤 사람인지 사실은 그녀가 모른다는 것..... 이런 것이 있다. 


타인은 언제 축복이고 언제 저주인가. 

이 질문은, 우리는 서로 알고 살아가긴 하는 건가. 이 질문과 사촌 아닐까? 

사촌이 아니면, 친형제...? ;;;;; 







*음 나중 이어서 쓰거나 재방문할 수 있으면 하도록 하겠습니다. 

**식스핏언더 이 에피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세부에서 조금 틀린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