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학기 종강이 겨우 나흘 전이라는 게 믿기지 않는 아침. 

한 시절이 끝나고 나면, 끝난 바로 다음 날이면 이미, 그 시절이 전생의 어느 희미한 기억같아지는 일. 

이거 혹시 한국적인 거 아닌가? 생각한 적 있다. 사는 게 사는 게 아니어지기. 특히 한국에서 절실한 무엇 아닐까? 

















아도르노에게 (아마 비판이론 전체에서) 중요한 주제였던 "경험의 위기." 미국의 비판이론 연구자들은 특히 이 주제일 때, 믿을 수 없어하는 것 같다. 이 문제로 그들이 진정 고심했을 거라고는. 마틴 제이의 저 책도 한 예. 사실 이 주제만이 아니라 아도르노가 고심했던 많은 문제들이, 그가 하는 여러 심란한 말들이, 서구보다 한국에서 훨씬 더 적실하다는 생각을 글쎄요, 아도르노 책들을 읽다보면 피할 수 없는 것같습니다만. Minima Moralia에서 중요한 주제인 "중요성의 위계" (그걸 허물라는 요구가 있으니 그 주제가 저 책에서 중요하다고 지목함이 아이러니... 아이러-닉;) 그게 정신을, 프랑스나 독일 미국에서라면 이 정도로 옥죄진 않을 것같다. 비교 대상을 브라질이나 터키, 일본으로 해보란다면, 옥죔에선 우리가 덜할지라도 어쨌든 위계의 물신화.... 이런 면에선 우리가 짱드실 것같은 건, 망상인가. 


벌써 7월도 후반으로 진입.  

서재질이 저절로 뜸해지게끔 올해 꼭 하기로 한 일들에 집중하는 여름이 되어야 한다고 

조금 전 다짐했으나, 오늘은 일요일이고 청소 포함해 밀린 집안일들이 있고, 집안일들을 하기 전에 

집안일을 하겠다는 다짐을 써 두면 좋을 것같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