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reme Inequality: The Supreme Court's Fifty-Year Battle for a More Unjust  America by Adam Cohen, Paperback | Barnes & Noble®



미국 대법원의, 50년, 불평등을 위한 투쟁. 



요즘 아침 운동할 때 듣는 건 뉴욕타임즈 서평 팟캐스트다. 

굳이 성향을 분류하라면 사실 "온건" 좌파도 아닐 텐데 정말 한결같이 변함없이 진보적이긴 한 뉴욕타임즈. 

..... 많이 감탄하고 감사하면서 듣는다. 오래 진행해 온 Pamela Paul이 최근 물러나면서 거의 내내 그녀 동료였던 John Williams가 물려받아 진행하게 되었는데 두 사람 다 내 나이 또래이기도 하다. 그래서 세대 공감도 있다. 영어.... 를 사랑하게 만드는 팟캐스트이기도 하다. 얼마 전까지는 이것저것 강의도 듣고 다른 것도 듣고 하다가 이제 이것만 쭉 이어서 듣는다. 하튼 뉴욕타임즈 서평 팟캐스트. 우리가 영어를 해야 하는 이유.... (라고 선전해 보겠습니다). 


저 책은 거기서 듣고 알게 된 책. 

미국 대법원은 닉슨이 그걸 망가뜨린 이래 50년 동안 미국에 불의를 확산하는 일에 적극 기여했다. 

닉슨이 어떻게 미국 대법원을 망가뜨렸나, 여기서 시작하는 책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닉슨에게, 일관되게 보수적 결정을 할 대법관들로 대법원을 채우겠다는 아주 분명한 목표가 있었고 그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그 목표를 실현했다. 


"지금 백악관 주인인 트럼프라는 인물 때문이겠지만 얼마전부터 닉슨이 재평가되고 있지 않은가. 모든게 나빴던 게 아니다, 그가 한 위대한 일들도 있다고 말하는 이들이 있다. 닉슨에게 이렇게 재평가될 면모가 실제로 있는가." 


Pamela Paul이 이런 질문을 하고 

Adam Cohen은 너무도 단호하게 ㅎㅎㅎㅎㅎ 

"없다"고 한다. 


없다. 없다. 없다. 

........... 닉슨이 얼마나 테러블한 인간이고 대통령이었나에 대해 이어서 말하는데 

그의 말에서 알게 되는, 그가 그의 방식으로 해낸 그 투명하고 견고한 이해에 대해 나는 박수쳐주고 싶었다. 



그리고 

한국에서도, 그게 대통령이든 사건이든 정책이든 기관이든 잘못이 있었다면  

투명하고 견고하게, 고발하고 반대하는 책들이 매일 쏟아져. ㅎㅎㅎ 매일 쏟아졌으면 좋겠. 

매일 쏟아지게 

우리가 회고록이라도 써야 하는. 

거라고 생각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단발머리 2022-06-25 22:1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우리가 영어를 해야 하는 이유’라는 몰리님 문장에 혹해서 팟캐스트 다운로드 완료했습니다. 회고록 운동은 쟝쟝님이 잘 진행하고 있어요 ㅎㅎ

몰리 2022-06-25 22:17   좋아요 2 | URL
뉴욕타임즈 서평 팟캐스트에 정말 미국적 에너지의 정수, 표본 같은 거 있어요. 아도르노가 ㅎㅎㅎㅎㅎ (아도르노, ㅎㅎㅎㅎ 돌아온다, 아도르노로....) 미국은 참 놀라운 나라다, 사회적 개혁의 에너지가 어디서나 넘친다... 이런 말을 했었는데, 그게 무슨 말인지 너무너무 이해되는 것. old world와 대비하여 new world. 아주 보수적인 동네를 가더라도 알 수 있는, 우리의 삶은 달라질 수 있다는 어떤 지향.

아이고... 그런가 하면 매일 총격 사건이 일어나고. ;;;; 암튼 뉴욕타임즈 서평 팟캐스트, 항상 옆에 두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