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르노의 <미학이론>과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
이런 책도 나와 있었다. 제목 영어로 하면 Where are we with Adorno's Aesthetic Theory?
New German Critique, 이 학술지에서 <미학이론> 출간 50주년 기념호를 21년에 내기도 했었다.
기념호 제목은 Adorno's Aesthetic Theory at 50. 50세가 된 <미학이론>.
이 책 지금까지 잘 이해받지 못한 책이라는 합의가 있는 거 같다. 이제야 이해받기 시작했다는.
중요한 책이라면, 저 불어책 제목의 질문이 아주 좋은 질문이 되지 않나 한다. 그 책과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 그 책이 우리를 데려가는 곳들이 있고, 책이 끝나면 그 곳들에 이어 우리에게 가라고 하는 곳들이 있을 거라서. <미학이론>에는 그런 곳들이 무수히 있다는 생각 든다. 인문학 전공이면 저 질문에 답하는 책을 쓰겠다 작정해 볼 수 있을 거 같다. <파친코> 이민진 작가가 강연에서 "동양인은 로보트 같다는 편견이 흔하지만 아니야. 우리에게 열정이 있고 용기가 있어. (....) 우리 한국인들은 위대했어 (we Koreans are nothing short of epic)"라고 하던데
예술, 학문에서 거두는 지속적인 성취 없이 "nothing short of epic"일 수는 없지 않나.
.......... 생각했. 이에 대해 여러 다른 의견들이 있겠습니다만...
<미학이론>과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 이 질문에 본격적으로 답하는 책을 누가 쓴다면
나는 그게 엄청난 성취라고 생각할 것이다. 내가 무슨 생각하든 그게 무슨 상관, 그렇긴 한데 뭐 어쨌든. 하 그걸 해내셨군요. (매일 조용히 감탄하겠....)
오늘 26도.
에어컨 설치 신청해 두었다.
앞으로 읽어야 하는 (읽고 싶은) 책들 생각하면
윤.. 등등으로 인한 고달픔 사라지는 느낌 되기도 한다.
읽고 쓰고. 읽고 쓰고. 이것만으로도 아주 충분히 넘치게 의미있고 "나는 살았다"인 삶이 될 수도 있다는 걸 안다면, 그렇게 살면 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