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퍼 쓸 계획이 없었다가 막상 써보니 좋아서 또 쓰고 싶어졌다. 

리처드 로티를 중요하게 다루는 방향으로다.  

이 책은 1979년에 나왔고 일부의 평가에선 (과장스럽긴 한데) "전기충격" 같았던 책. 

유명한 책이면, 그걸 누가 읽든 말든 현실의 일부다... 안 읽었어도 이미 현실의 일부였다, 같은 생각 들게 한다. 철학 관심 독자라면 다 그렇게 체험할 거 같은 책. 




요즘은 pdf가 구해지는 책들은 그 파일을 워드로 전환해서 워드 파일과 종이책을 같이 보는데, 여러번 읽어야 하고 인용도 해야 하고 그렇게 '뽕뽑아야' 하는 책이라면 이 방법 꽤 쓸만한 방법 아닌가 생각한다. 일단 워드 파일로 전환이 완전히 잘되지 않기 때문에 깨진 글자등을 수정하면서 파일을 내가 고쳐서, 고쳐 가면서, 써야 한다. 이 과정이 의외로 좋다. 대가의 책을 "원고" 형태로 만드는 일. 원고 형태로 마주 보는 대가의 책은, 아주 다른 느낌. (이 책에도 이런 시작이 있었겠군요...). 또 본문 검색은 pdf로 하는 게 더 편리한 면이 있지만 워드의 경우엔 본문과 함께 내가 보탠 내용을 검색할 수 있다는 것이 아주 큰 장점. 워드의 "메모" 기능 활용하여 노트를 달아두면 이것들만 따로 모아서도 볼 수 있는데, 종이책에 덕지덕지 붙이는 포스트잇 메모를 찾아보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는 편리함. 


이보다 더 선진적인 방식들이 있을 거 같다. 논문노동자들의 이런저런 추천들을 본 거 같다. 

그런데 이 방식도 괜찮음. 특히 논문, 학업 노동자에게, 전자 파일로 책들을 이렇게 '내가 만들어서' 갖고 있는게 좋지 않나 생각한다. 이 집에 이사하고 나서 컴 수리했을 때, 기사님이 ms워드 2020 깔아주고 가셨는데 아주 너무 잘 쓰는 중이다.   


켁. 그래서 저는 또 논문 노동의 눈물의 계곡으로...;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han22598 2021-12-31 15: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포스팃은 머에요? ㅋ 79년도의 포스팃일이는 없는디요..ㅎㅎㅎㅎㅎㅎ
내가 쓰고 있는 워드는 20인가 아닌가 궁금해지네요.(노트를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기능이 있다니..., 심히 혹하네요). 지금 컴은 맥이니...나중에 확인해 바야겄스요.

몰리 2022-01-01 04:52   좋아요 1 | URL
아앗 저건 걍 구글 이미지가 구해준 이미지. 크리스마스 선물로 철학책! ㅎㅎㅎㅎ 하면서.

제가 워드02를 쓰고 있었는데 (11년에 02로 깔고 10년 내내 그걸로) 기사님이 보시며 무슨 이런 동굴인간이 있나... 혀를 참. 02 버전 워드에서는 안되던 많은 것들이 20에서는 되더라고요. 파일 열었을 때 직전 작업에서 정지한 대목으로 가기. 이거 옛날 버전으로는 안되던 건데 그게 되는 것도 너무 좋고 메모들을 별도로 볼 수 있는 것도 아주 굿굿. 진작 업그레이드 했더라면 그것만으로도 작업 효율이 달랐을 텐데... 고작 컴퓨터 워드 프로그램도 업그레이드 못/안하며 살았던 지난 세월! ㅎㅎㅎㅎ

한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2년엔 우리가 소원하는 여러 중요한 것들이 모두 성취되기를 기원합니다!


han22598 2022-01-08 04:31   좋아요 1 | URL
이미 22년을 살고 있는 우리.

몰리님도..눈물의 계곡에서 많은 결실을 거두시길 바랍니다!!